Contax iiia / CZJ Biometar 35mm F2.8 T / Fuji Velvia 50




아난티코브,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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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leiflex SL66SE / Rollei Sonnar 150mm f4 HFT / Fuji Provia 100F / 90000ed


여수, 라테라스 리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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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60년 포토키나에서 발표된 Canon 50mm F0.95렌즈는 5군 7매의 구성으로 72mm의 필터를 장착하는 대구경의 표준렌즈입니다. 당시 발매가는 57,000엔 정도로 일반인의 5달치 봉급의 수준에 맞먹었다고 전해집니다. 거대한 렌즈의 크기답게 무게도 왠만한 레인지파인더카메라의 바디 무게에 가까운 605g, 먼저 출시된 니콘의 Nikkor-N.C 5cm F1.1이 인터널 마운트에서 렌즈 하중을 견디기 위한 후기형의 익스터널 마운트로 변경된 것을 참고하여 전용의 베이요넷 마운트를 가진 Canon 7, 7s 바디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dream lens'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캐논 50mm F0.95의 작업일지입니다.







Canon 50mm F0.95 렌즈는 C-mount에 장착하기 위한

Canon TV 50mm F0.95의 버젼이 함께 존재하는데

이번 클리닝 작업에서 다룬 렌즈는 일반 버젼입니다.


이 버젼은 거리게 연동을 위해 렌즈의 한쪽 귀퉁이를 

잘라낸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TV 버젼은 완전한 원형을

유지하며 두 렌즈 모두 위의 C-mount 어뎁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Canon 7s 등의 카메라에서

TV 렌즈는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M마운트로의 개조는 어느 것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대구경 렌즈답게 렌즈 점검도 시원시원하게 가능했습니다.

올드렌즈로써 평범한 정도의 오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눈에 띄게 심한 곰팡이는 없어보입니다.





조리개링을 중심으로 먼저 전옥부를 떼어냅니다.


이 묵직한 감격은 정말 설명하기 힘든데...


보통 우리가 중국집 짬뽕에서 볼 수 있는

담치(홍합보다 작은 패류)를 열다가

키조개 뚜껑 따는 느낌? 


아무튼 뭐 그런 느낌입니다. ㅋ



위에가 담치와 키조개의 차이입니다.

담치 코스프레에 전전형 Carl Zeiss Jena Sonnar 5cm F1.5.

이것도 나름 귀한 렌즈인데;;


이 당시 출시된 대구경의 표준렌즈들은 가우스타입인

조나의 파생형으로 기본 구조 및 접합은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대물렌즈 바로 아래의 2군 렌즈를 분리합니다.

이것도...키조개 뚜껑 따는 느낌으로 ㄷ





베이요넷 마운트를 분리해냅니다.





렌즈본체와 헬리코이드 부의 분리.

역시 깔끔하고 잘 가공된 캐논 특유의

단단한 경량의 경통이 인상적입니다.





후옥을 분리합니다.

헬리코이드의 수평운동을 수직운동으로 바꿔

경통의 움직임을 돕는 로드와의 간섭을 없애기 

위해 렌즈의 한쪽 끝이 직선으로 잘려있습니다.


보통은 레인지파인더 시절 설계된 초광각렌즈를

미러의 간섭이 생기는 SLR에서 사용하기 위해

컨버팅하여 출시된 렌즈인 Nikkor-O 21mm F4나 

Super-Angulon R 21mm f3.4 등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인데, 워낙 큰 후옥 탓에

이런 형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묵직한 황동의 헬리코이드가 믿음직스럽습니다.

정말 거대하네요 ㅎㅎㅎ





조리개링과 헬리코이드는 상태가 좋아 분해하지 않았습니다.

왼쪽 아래 짜이스 전전형 조나는 크기비교를 위해 올려놓았습니다.





경통 청소 및 헬리코이드 주유에 들어갑니다.

보시는 것 처럼 여기저기서 금속가루가

나옵니다. 미리 구석구석 완벽하게 제거하지 않고

렌즈 알을 닦으면 이런 것들이 클리닝마크를

깊게 생기게 합니다. 


그나마 작은 것이라 잘보이고

실제로는 스크류 사이에서 조립시 떨어진 아주

미세한 것들도 많습니다. 빼놓지 않고

주변을 모두 닦아냅니다.


구조, 매수에 상관없이 기본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들이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스크류 하나가 없는 상태로 조립이 되어있어

공동묘지에 다녀옵니다. ㄷㄷㄷ 동일 피치, 크기의 

나사를 찾아 단단히 고정해줍니다.





후옥부의 클리닝.

워낙 알이 커서 군데군데 찍히고 쓸린

자국은 남았으나 얼룩과 헤이즈 등 모두 최대한

깨끗히 작업합니다.





CLA가 끝난 경통과 후옥을 조립해 놓습니다.





전옥부 경통의 조립고 클리닝입니다.


전옥부의 스크래치 및 무언가 튀어서

오래 남아있었던 흔적은 사진처럼 남아있습니다.


캐논의 옐로우 코팅의 경우 생각보다 산화나

오염에 약한 편이라 스크래치 없이 코팅표면이

dull 해지면서 일부 산화된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사용 및 보관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직경 5mm 정도의 렌즈부터

캐논 0.95 같은 거대한 지름의 렌즈알을 클리닝하게 

되는데 둘다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작은 렌즈는 스크래치가 많이 발생하게되면

전체면적에서 꽤나 큰 비중을 발생해서

조심스럽고, 면적이 넓은 렌즈는 용제가 렌즈알을

닦아내기전에 말라버리므로 그만큼 얼룩을 남기지 않고

닦아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클리닝이 완료된 Canon 50mm F0.95렌즈의  모습입니다.


이 렌즈는 개체마다 결과물 차이가 꽤 많고

스펙상 기념비적인 렌즈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개체가 좋은건지 결과물이 상당해서 놀랐습니다.

이정도면 생긴 것만 빼면 녹티급이라고 봐도...ㄷㄷㄷ





원래 프리뷰 식으로 짧막한 디지털 리뷰를 시작했으나

시간이 없어 결과물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는 무보정 원본을 첨부하기로 했습니다.


맨 마지막 사진은 F1.4, 나머지는 F 0.95 최대개방입니다.

큰 대물렌즈는 역광, 사광에서는 아무래도 후드같은 것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 것 같지만 순광에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듯합니다.


개성과 화질을 고루 갖춘, 캐논이 자랑할만한 렌즈입니다.




-Fin-







Nikon S3 / Zeiss-Opton Biogon 35mm F2.8 / Kodak EB100



서초동, 서울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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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ica Summicron 35mm F2 1st (6군 8매 / 8 elements)에 이은 작업일지는 바로 Summicron 35mm F2 eye 버젼입니다. 35크론 1세대 중 M3에 별도 파인더 없이 바로 결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6군8매 아이버젼은 무게와 부피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1세대 35크론을 즐겨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워낙 올라버린 non-eye 버젼의 인기 덕분에 덩달아 가격이 많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물론 광학구조, 렌즈군의 구성 모두 똑같고 내부 부품의 배열도 동일하기 때문에 두 렌즈는 완벽하게 동일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물론 묘사가 가끔 다르기도 한데 이는 단순한 개체의 차이로 아이-8매 동일한 렌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ummicron 35mm F2 1st (6군 8매 / 8 elements)와 Eye 버젼.

코팅 색깔이 달라보이는데, 잘 봐주세요 마지막에 반전이 있습니다. ㅋ





광학계의 탈거를 위해 앞부분부터 분해합니다.

독특하게 네임링과 조임링이 별도의 부품으로 존재합니다.





각 렌즈면을 체크하면서 작업을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 생각해봅니다.

다행히 큰 스크래치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법 입자감이 굵은 헤이즈가 보입니다.

보통 엷은 헤이즈는 쉬이 닦이는데 비해

오랫동안 방치되어 점상으로 헤이즈가 발달해버리면

코팅을 부식시키거나 고착되어버리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렌즈체크를 마치고 렌즈군을 탈거합니다.

먼저 헬리코이드와 부품 등을 살펴봅니다.


있어야할 곳에서 넘쳐 올라온 듯한 그리스가 심상치 않습니다. ㄷㄷ





렌즈군은 헬리코이드에서 위와같이 분해됩니다.

조임링의 형태, 방식 모두 8매와 동일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긴장하고 렌즈몸통을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드라이버나 게눈의 각도를 잘못 맞추거나

꽉 조여진 링을 풀 때 힘조절에 실패하면

링은 물론 렌즈 알에 상처를 줄수도 있습니다.


위험이 있는 부분은 손가락으로 해당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보호한 상태에서 작업합니다.

불상사를 막을 수 있으나 불상사가 손으로 옵...





조리개링을 끊어주는 스프링이 튀어나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잘못하면 순식간에 사라져버리죠.





쇠구슬은 반대편에 잘 있습니다.

그 아래로 유전처럼 가득한 그리스가 보이네요.

필요이상으로 친 그리스가 사실 더 위험합니다;;





1, 2, 3군의 렌즈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2, 3군이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후옥도 분해해 냅니다.





자 모두 분해하였습니다...그런데 왠지 희뿌연듯한

eye의 상태가 마음에 안드네요.





아이도 분해합니다. (이 문장 왠지 무섭..)

역시 대충 닦은 듯한 클리닝 자국이 남아있네요.

차라리 이렇게 대충 닦은 편이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열심히 빡빡 '잘못' 닦다보면 표면에

스크래치가 한가득 남기 때문에

자가로 작업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작업대에 가득찬 모습입니다.

이제 마음에 드네요 ㅋ





먼저 M3용 goggle부터 가볍게 클리닝.





조리개날도 하나하나 닦아냅니다. 살살 녹이 올라오고 있었네요.




렌즈의 클리닝입니다. 다행히 일부 마크는

함께 사라졌습니다. 기름성분이 남은 붓, 면봉 등으로

쓸어내는 순간 마크가 남습니다.


요 렌즈는 과도한 기름으로 여기저기

기름층이 번져있었습니다.


융이나 클리닝용 제품은 새로 뜯은 것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물렌즈라 하더라도 가방에 넣어놨던 융같은걸로

닦는 순간 그걸로 돌이킬수 없는 상처들이 생기곤 합니다.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 것 기억나시나요?

아이버젼의 본 작업 렌즈의 코팅이 블루-퍼플이었는데

지금 보니 후기형과 같은 주황빛으로 바뀌었습니다.


다시 위로 가서 사진을 보시면 블루-코팅으로 보이는 렌즈의

내부표면이 고르지 않은 것이 보이실 겁니다.


렌즈표면에 기름층이 올라가면 물 위에 기름이 뜬 것처럼

반사되는 색깔을 왜곡시키게 되는데 이와 같은 원리로

블루 코팅으로 보였던 렌즈가 원래의 주황빛으로 돌아왔습니다.


일부 시리얼에서 블루코팅과 주황색 코팅이 혼재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실은 이렇게 코팅면의 유막 반사로 인해

달라보이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점상으로 발전한 헤이즈는 위험합니다.

이상태로 오래가면 코팅에 고착되고

닦이지 않는 점 형태의 마크로 남게 됩니다.


다행히 이번 케이스는 고착 전이라 말끔하게 닦였습니다.

 




 이제 후옥으로 갑니다. 8군-8번째 렌즈 알의 클리닝입니다.


보시다시피 6군8매 계열은 대물, 대안 렌즈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덕분에 렌즈알의 곡률이 크지 않고 입사한 광선이 거의 

동일한 각도로 나오기며 거의 완벽한 대칭 설계로

화상이 균일하고 배경의 흐림도 안정적입니다. 


6군8매 특유의 공간감이라 불리우는 것도 바로 이런 설계가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고른 배경흐림과 f2의 밝은 조리개

덕분에 35mm의 광각에서도 50mm와 같은 배경흐림으로

초점부와 배경을 분리해냅니다.





클리닝을 마친 모습.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제자리로 갈 시간이네요.





렌즈의 오버홀이 완료되었습니다.





LEICA M3 / Summicron 35mm F2 1st with eye.


무게와 부피 때문에 non-eye의 인기만큼은 아니지만 

뛰어난 M3의 시차보정기구를 활용해 완벽을 기하고 싶었던

라이카의 철학이 느껴지는 정밀광학기기다운 모습이 멋집니다.




-Fin-






  라이카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써보아야 할...좀 더 욕심을 부리자면 한 개 쯤 꼭 소장하기를 꿈꾸는 렌즈, 바로 Leica Summicron 35mm F2 1st (6군 8매 / 8 elements)입니다. 일본인 특유의 과장된 화법으로 '공기가 찍히는 렌즈' 라는 수식어 때문에 종종 희화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유명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의 수많은 선구자들이 완벽한 상태의 6군8매를 찾기 위해 지금도 큰 삽을 뜨고 있는 그런 렌즈입니다.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명성대로 시대를 초월한 렌즈입니다. 구석구석의 해상력은 개방에서도 흩어지지 않고 가장 인상적인 것은 중앙-주변부까지 고르게 이어지는 배경흐림입니다. 자세한 것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나누기로 하고 일단 작업에 들어가보겠습니다.






렌즈 상태의 체크입니다. 6군 8매라는 복잡한

구성으로 각 렌즈군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봅니다.

헤이즈로 인해 보이지 않는 스크래치들이

숨어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닦고 나면 보이는

찍힘이나 상처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많은 삽질을 통해 비로소 완벽한 개체를

소장한 전문가에 따르면 6군8매는 유독 고가인 탓에

분해와 부품, 렌즈의 교체가 잦아 온전한

상태의 것을 찾기가 힘든 렌즈라고 합니다.


이번에 의뢰된 렌즈는 헤이즈와 몇개의 클리닝 마크를

빼면 거의 완벽한 렌즈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의뢰자분께서 특히 유격에 민감하셔서

헬리코이드, 조리개링, 초점링의 유격에

대한 특별주문을 해주셨습니다.


렌즈의 유격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렌즈를 전체 분해하기로 합니다.

네임링과 전면 렌즈 리테이닝 링을 제거합니다.





1군을 경통에서 들어냅니다.

F2의 조리개 수치를 갖는 렌즈 치고는 대물렌즈의

크기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후옥으로 갑니다.

렌즈마운트 부에서 렌즈뭉치를 잡고 있는

리테이너를 풀고 경통에서 렌즈뭉치를  분리해냅니다.





5군과 6군이 결합되어 있는 후옥부를 풀어냅니다.

즈미크론 리지드의 후속 렌즈답게

여기에도 렌즈의 결합을 완벽하게 하는

황동링이 들어있습니다.


디테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런 부분에 미칩니다. ㅋ


조리개링을 고정하는 2개의 나사를 

조리개뭉치에서 분리합니다.





조리개링에 말라붙어있는 그리스 흔적.

이부분은 나중에 청소하고 새로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3군을 조리개경통에서 분리합니다.

3군 렌즈와 렌즈경통이 부착되어 있는 부분에

원형으로 칠까짐이 보입니다.


1차 클리닝 후 깔끔하게 작업하지 않은 부분으로

이부분도 렌즈에 닿지 않도록 나중에 재작업을 합니다.

 




1, 2군의 렌즈뭉치에서 대물렌즈인 1군 1매를 분리합니다.

코팅의 까짐이 거의 보이지 않는 완벽에 가까운 상태네요.


후옥쪽도 차례대로 렌즈를 분리합니다.





완전히 분해된 6군 8매의 렌즈들입니다.

먼지가 붙거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렌즈티슈에 올려놓습니다.


워낙 부품이 많고 열리지 않는 렌즈군이 있어

여기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다음날로 이어집니다. ㄷㄷ





이제 헬리코이드를 분해합니다.

이 부분은 또 섬세히 작업해야 하는 광학부와 달리

기름범벅과 분해를 위한 힘이 필요한, 좀 거친 작업

위주로 진행이 됩니다.


원래 사진이 바뀔수록 더러워지는 손이 감상포인트인데

지저분해보여서 자체검열하였습니다. ㅋㅋ





헬리코이드 분해를 위해 거리계 눈금링도 분해합니다.

끝이 없는 분해의 여정...





헬리코이드는 초점을 돌리주는 헬리코이드와

이를 상방으로 직진 시켜 위해 중간에서

제자리를 도는 헬리코이드, 이렇게 이중으로

있기 때문에 헬리코이드 작업은

모두 닦아내고 새로 기름칠을 하는데

제법 많은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전체 분해된 Leica Summicron 35mm F2 1세대 (6군 8매)의 부품도입니다.

네모 채우느라 캡과 필터도 찬조출연했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도

부품수는 단연 1등입니다 ㄷㄷ. 여기서 후에 조리개링을

추가로 분해했는데 까먹고 사진을 안찍었네요 ㅎㅎ





오래된 그리스와 헬리코이드의 직진을 유도하는 직사각형의 로드가 보입니다.





4개의 헬리코이드를 차례차례 닦아줍니다.

닦고 또 닦아줍니다...





완전히 때빼고 광낸 헬리코이드의 모습.

이 상태 그대로 재조립을 해보면 유격이 많습니다.

유격을 차차 잡아나가야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다음날로 이어집니다;;;





조리개의 분해...는 사실 필요없는 정도로 깨끗했지만

이번에도 조리개가 들리면서 우수수 쏟아지는 바람에

하나하나 깨끗히 닦아주었습니다.


덕분에 말라 붙은 기름 때와

마찰로 생긴 미세한 금속가루가 제거 되었습니다.





깨끗히 청소된 조리개뭉치의 모습.





고난의 행군을 압축해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조리개의 재조립은 정말이지 몇번을 해도

하고 싶지 않은 작업입니다. ㅋㅋ


그러나 무사히 마지막 조리개를 끼워넣고 이렇게

완성이 되면 아아 그 성취감이란. ㅎㅎㅎ





렌즈 클리닝을 해야할 차례입니다.


거사에 앞서 바로 렌즈를 조립할 수 있도록

헬리코이드와 경통의 준비를 마쳐 놓습니다.





이제...천상계에 머물고 있는 렌즈들을 괴롭혀 줄 시간이네요.





클리닝에 앞서 각 매별로 다시 체크를 해봅니다.

최대한 육안으로 체크하고 상태에 따라 용제를

사용하여 클리닝을 시작합니다.





클리닝 완료된 6군 8매의 광학재.

비교적 후옥이 경통 깊이 위치하여 거의

퍼펙트 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군 2, 3매와 4군 4매의 모습.

기존 클리닝에서 남은 클리닝 마크의 모습이 보입니다.

렌즈면이 패이는 아주 깊은 스크래치가 아닌

이런 코팅 스크래치는 경험상

렌즈 표면적의 10% 이상 벗겨진 경우가

아니라면 글로우나 해상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코팅의 표면적이 도합 10% 정도 이상을

넘어가면 점차 글로우가 심해지게 되고

전체 면적을 덮어버리는 헤이즈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상태가 안좋은 대물렌즈임에도

스크래치 없이 약간의 노화만 보이는 1군 1매입니다.

뭐 이건 환상적이네요. ㅎㅎㅎ


일본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찾으신 렌즈라고 합니다.




3군 3매와 5군 5, 6매의 모습입니다.

초기에 보이던 헤어라인 스크래치도 사라졌습니다.

전에도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붓을 이용한 클리닝에서

생기는 헤어라인 마크가 있는데 다행히 동일 케이스라

깨끗히 사라졌습니다.




마지막 렌즈의 결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드디어 긴 작업이 끝나고 리테이닝 링을 조여 클리닝을 마무리합니다.





초기상태에 비해 완전히 깨끗해진

6군 8매의 아름다운 모습.





조립을 마치면 해상도 체크를 합니다.

화면 4 코너의 해상력이 일정한지 광축이 틀어진

경우가 없는 살펴봅니다.


Contax iia 등의 콘탁스 RF용의 몇가지 렌즈를 제외하고는

한번의 조립으로 완벽한 결과가 나옵니다.


이 몇가지 렌즈는 제 블로그에서 정보를 베껴 

마치 자기것인양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거, 

허락없이 예제 사진을 도용하는 분들이

있어 공개하지 않습니다.



* 참고로 출처만 밝혀 주시면 얼마든지 사용가능합니다. ^^




작업이 완료된 6군 8매의 모습입니다.


광학렌즈의 부품의 제조와 조립은 70-80년 전이라

하더라도 0.01mm의 오차도 허용치 않는 정밀공학의

정수였기 때문에 CLA에 있어 정해진 프로시져를 잘 따른다면

단 한번의 조립으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조립과 검수에 있어

아주 약간의 abnormal함을 알아챌 수 있는 감각입니다.


이게 없다면 말 그대로 무한대가 지나가거나

렌즈 뭉치가 내부에서 정위치를 잡지 못했다거나하는

불상사를 눈치채지 못하게 됩니다.





은은한 반광택의 크롬표면이 Leica M3와 완벽한 매칭을 보여줍니다.


물론 저는 당연히 Nikon SP와 W-Nikkor 3.5cm F1.8의

조합을 더 좋아합니다. 완벽한 아름다움이란 바로 이런 것이죠!


이렇게 오늘도 정신승리로 작업일지 포스팅을 마치게 되네요..

곧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Fin-




이 블로그의 글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한 포스팅이며

이곳은 니콘, 콘탁스 레인지파인더 매니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특히 사진도용의 경우 일일히 PDF 떠놓고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