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어 달리는 작업기, 라이카의 초기 대구경렌즈를 대표하는 Leitz Summarit 5cm f1.5 입니다.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Zeiss Ikon의 Sonnar 50mm F1.5에 대응하기 위해 영국의 1936년 Tylor Hopson에서 개발하고 독일의 Schnider에서 디자인한 Xenon 50mm F1.5(약 6,000개 생산)를 1949년 개량한 것으로 1960년까지 75,000개 가량 생산 되었습니다.

  1934년 만들어진 짜이스 이콘의 조나에 비해 주변부, 선예도, 수차와 플레어 등 여러 면에서 열악한 것이 사실이나, 오히려 이러한 특성이 주마릿 특유의 노스텔지아적 묘사를 가능케 하여 강력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렌즈입니다. 대물렌즈의 재질이 무른 편이라 코팅은 물론 알 자체에도 깊은 스크래치가 많아 완벽한 개체는 보기 드문 편입니다.






렌즈는 내부 먼지 유입 및 테두리부의 헤이즈와

대물렌즈 스크래치가 제법 있는 편이었습니다.




조리개날 앞의 렌즈군을 분리합니다.

Summrit 5cm f1.5는 굉장히 묵직한 편인데

라이카의 첫 대구경 렌즈였던 만큼 만듦새 있어서도

대단히 정성을 쏟은 느낌입니다.




조리개날은 15개로 어떤 조리개 값에서도 원형조리개를

유지합니다. 날 표면에는 사진처럼 오랫동안 검게 변한

기름떼가 쌓여 외부에서 조리개링을 돌리는

조작감이 좋지 않았습니다.




헬리코이드와 후옥의 분해를 위해

스크류마운트 부위를 탈거합니다.




헬리코이드가 있는 부분도 분해합니다.

그리고 렌즈경통의 분해를 준비합니다.


렌즈 내부의 표면에 붙어있는 먼지들이 보입니다.

외부에서 직접 유입되는 경우는 드물며 조리개링 조작이나

렌즈 조립시 내부의 반사방지도료, 부품간의 마찰 등으로

인해 생성되어 떨어진 티끌 등이 그 원인입니다.




맨 뒤에 위치한 리테이닝링을 제거하고 나면

1군과 2군의 렌즈를 분리 할 수 있습니다.




분해된 렌즈 경통과 조리개 뒷편으로
적층되어있던 렌즈군.



분리가 완료된 주마릿 50mm F1.5의 모습입니다.




렌즈의 각 군별 상태를 상세히 점검합니다.

대물렌즈와 대안렌즈 쪽의 스크래치와 클리닝 마크,

점상열화 등이 보이나 코팅의 쓸림으로 인한

벗겨짐 등은 다행히 없었습니다.




클리닝을 마친 1, 2군 렌즈.
알 표면의 깊은 스크래치는 남아있지만
용액과 함께 남아있던 클리닝 마크 등은 제법 사라졌습니다.



조리개날도 한번씩 닦아내었습니다.

헬리코이드의 조작감도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도록

새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뒷 렌즈도 클리닝 마크 없이 깨끗히 작업한뒤

이제 재조립에 들어갑니다.




초점을 조절하기 위해 조리개 경통에

끼워져 있는 시밍링입니다. 




대안렌즈와 대물렌즈를 마지막으로 클리닝을 왼료합니다.




완성된 렌즈군을 다시 면밀히 체크합니다.

빠진 먼지는 없는지, 조립시 간섭에 의해 때가 타거나

용액 자국이 남아있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ㅠ




헬리코이드부의 작업을 완료하고

마운트부위를 조립합니다. 




단단한 만듦새와 묵직함이 정말 아름다운 렌즈입니다.

각인의 먹선이 빠진 부분도 새것처럼 손을 보았습니다.



Leica M10-D / Summarit 5cm f.15Lecia IIIc / Summarit 5cm f.15

Canon 50mm F1.9 / Summarit 5cm f1.5


바디와의 매칭, 렌즈의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바르낙과의 매칭은  밸런스가 좀 깨지는 느낌이긴 합니다.



Leica M10-D / Summarit 5cm f.15


작업을 마친 렌즈를 M10-D에 마운트해보았습니다.

블랙크롬 바디와 실버크롬 렌즈의 매칭이

정말 이렇게나 멋집니다ㅎㅎ


이어지는 사진은 작업을 마치고 테스트 컷으로

촬영해 본 필름 컷입니다.

꿈결같은 표현이 무척 인상적인 렌즈입니다.


이처럼 대물렌즈의 스크래치가 렌즈의 성능의 좋고 나쁨을

떠나 결정된 결과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렌즈의 설계가 안정되어있거나 렌즈를 구성하는 광학소재가

뛰어나 충분한 완충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경험을 했던 렌즈는 이 렌즈와 함께 Summicron

50mm F2 Rigid DR 정도가 있었던 것 같네요.





Canon 7s / Summarit 5cm f1.5 / Fuji Provia 100F





Canon 7s / Summarit 5cm f1.5 / Fuji Provia 100F


Summarit 5cm f1.5 역시 처음 경험해보는

렌즈라서 그 결과가 무척 궁금했습니다.


저는 처음 사용해보는 렌즈는 왠만해서 디지털로

바로 확인 하지않고 필름바디를 이용해서 결과물을

보는 것을 지금까지도 일종의 의식처럼 지키고 있는데요,


기다리는 시간과 비례하여 점점 궁금해지는 결과물에

대한 기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점이 올드렌즈+필름 사진생활을 즐기며

추구할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이 아닐까요?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성규 2019.09.30 19:4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성스런 작업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워낙스크래치가 많고 오래된 랜즈여서 오버홀을 망설였지만,
    거인광학의 정성으로 다시금 새로운 느낌으로 촬영되는 주마릿을 만나니
    정말 좋았습니다.
    ^^
    빨리 블러그링크도 주마릿으로 바꿔나야 겠습니다.^^

    • goliathus 2019.10.01 14:0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성규님 이렇게 댓글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필름도 잘 쓰고 조만간 현상하면 이곳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2. 한누리 2019.09.30 21:5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제가 개인적으로 라이카 50mm 렌즈중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Summarit~~~
    개방에서 독특한 표현력과 조였을때 특유의 컬러 터치,
    이후에 발매된 라이카 50mm Summilux보다 원시적이면서 뉴트럴한 특성으로 인해
    그 시대를 반영하는 광학적 특성과 감성을 만끽할 수 있는 명옥이죠.
    오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goliathus 2019.10.01 14:0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감사합니다, 초기 라이카를 대표하는 렌즈로는 역시 엘마가 유명하지만 천편일률적인 묘사를 보여주는 요즘 렌즈들에 비해 주마릿은 다른 방향으로 상당히 개성있고 감성 넘치는 명옥이라고 생각합니다. ^^

  3. Hans01 2019.10.01 12:3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 렌즈 정말 상태 좋은 개체 구하는 난이도가 무척 높더라구요.. 하나쯤 가지고 싶지만 ㅠㅠ

    • goliathus 2019.10.01 14:0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여지껏 깨끗한 개체를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의외로 사용자도 적어서 놀랐습니다. ^^

  4. 원픽 One Pick 2019.10.03 13: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맞춤형 영양제를 추천하는 스타트업 원픽입니다!
    본문에 유용하고 재밌는 글들이 많아서 구독합니다!
    저희가 와디즈에 첫 제품을 출시했는데 관심 부탁드려요 ㅎㅎ
    맞구독해요!
    맑은 가을 날을 함께 공유해요ㅎ.ㅎ



  오늘의 작업일지는 가장 아름다운 렌즈 중 하나로 손꼽히는 LEITZ ELMAR 50mm f2.8 Red feet 이 주인공입니다. 1957년 Leica 바르낙 iiig와 함께 스크류마운트 버젼의 발매와 함께 곧이어 M 마운트 모델도 발매되었습니다. 렌즈 구조는 3군 4매로 Elmar 5cm f3.5와 동일한 타입이나 기존의 조리개값 f3.5에서 신소재의 란탄 글라스를 채용하고 광학계의 크기를 키워 f2.8의 조리개 값을 달성하였습니다.


  레드핏 엘마라고 하면 렌즈의 거리표시가 붉은색의 feet와 검은색의 meter를 병기하고 있는 버젼을 뜻하며 영미권에서는 Double Scale Elma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조리개날은 무려 15장으로 어떤 조리개 값에서도 원형을 유지하는 고급사양입니다. 덕분에 클리닝에는 좀 고생을 하게 됩니다만...




습기가 많았던 장마철 등을 지내고 여름휴가가 끝나면

렌즈 점검 및 클리닝 작업을 의뢰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아무래도 물이나 습기, 직사광선과 접촉할 기회가 많아지는

시즌이기 때문인데요,  다음으로는 가장 사진찍기 좋은 계절인

가을 시즌까지 촬영을 하고 맡기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렌즈도 1년간 좋은사진을 많이 남기고 사용자분께서

매우 아끼시는 렌즈라며 오버홀을 요청해주셨습니다.




여름은 물론 가을은 여전히 직사광선이 강한 시즌이므로

열을 받게 되면 내부에 남아있던 습기 등이 도료, 기름성분과

함께 유막처럼 렌즈 위에 올라앉았다가 자외선을

받고 고착되거나 열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저도 사실 빠른 촬영을 위해 렌즈캡을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실사용이 아닌 정말 아끼는 렌즈의 경우에는 렌즈의 보호를 위해

가급적 조리개를 조여두거나 캡을 꼭 씌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의에는 꼭 주머니가 있는 옷을 선호하는데

캡이나 ND필터의 보관에 무척 유용합니다.




네임링을 풀고 리테이닝링을 게눈으로 빼면

대물렌즈가 분리됩니다.


침동에 사용되는 크롬링의 상태가 아름답습니다.

이 곳의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아예 렌즈를 고정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만큼 작동을 최소화합니다.




경통내부의 빛반사를 차단하는 링을 분리합니다.




베르게온 5733, 작은 크기에서 태풍같은

바람을 일으키는 진짜 태풍!!!


라이카 고수이신 지인께서 선물해주신 뽁뽁이인데

제가 가장 아끼는 작업도구 중 하나입니다.


매순간 부품을 분해하면 반드시 블로워로

분해하면서 떨어지거나 사이에 남아있던 먼지 등을 깨끗히

불어냅니다. 그냥 두면 이게 나중에 어디가서 다시 떨어지거나

렌즈 클리닝 시 렌즈에 스크래치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렌즈뭉치를 분리하기 위해 경통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사진과 같이 나중에 조립시 동일한 위치를 맞춰주어야 나사가 끝까지 들어갑니다.




렌즈군을 차차 분리합니다.

리테이닝 링을 풀면 2, 3군의 렌즈가 차례대로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머리속이 하얘지는 15개 조리개날의 위엄ㄷㄷ


가급적이면 분해하고 싶지 않지만 음...




무한대락 노브는 견고하게 고정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힘이 많이 들어가므로 나사에 꽉 차는 드라이버를

이용해 분해합니다. 완벽히 피트되는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나사가 뭉그러지는 일이 없습니다.




조리개의 움직임을 체크합니다.

뭔가 스무드하지 않고 건조한 듯한 느낌이...


결국, 화약총에 쓰는 화약같이 생긴(아재요ㄷㄷㄷ)

조리개 고정링을 빼내고 이쪽도 클리닝을 작심합니다.




조리개링을 뺄 때 잘못해서 저게 발사되는

순간 작업실 바닥에서 식음을 전폐하고

기어다니게 되므로 조심합니다. ㄷ


역시 예상대로 조리개들은 돈독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군요!




완벽한 원형 보케를 위한 15매의 조리개날.




분해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조리개날을 닦아내면 이렇게 퍼져나간 기름 때와 함께 표면의 녹이 닦여 나옵니다.




겉으로는 보이지 않았지만 추후 조리개날 꼬임을 일으킬 수 있는

시한폭탄 발견, 조리개 유막이 무서운게 이렇게 어느 한 조리개에

압박이 가해지면 날 끝이 휘거나 고정핀이 떨어져나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탄성이 좋은 조리개날이지만 자칫 깨지거나 핀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천천히 평탄화작업(ㄷㄷ!!!)을 하여 자리를 잡아줍니다.




'게임을 시작하지'



보통 조리개날을 끼우는 경우 구멍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끼우게 되는 날이 2-3개인데 이 엘마는 5개부터 시작합니다.

조리개날 밑에 숨겨진 구멍을 나름의 요령으로

잘 찾아가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그런데 왜 눈물이ㅜㅜ




이왕 연 김에 말라붙은 기름떼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텐션을

유지할 수 있는 점성의 그리스를 살짝 발라줍니다.

비로소 현행급의 조작감을 보여줍니다.




나사를 고정하면 완성.




헬리코이드 역시 조작감에 큰 이상은 없지만

유분이 많이 적어진 상태라 풀어내고 청소합니다.




완료된 헬리코이드뭉치의 재조립.




렌즈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50년 이상 경과된 세월에 비해 경미한

점상 열화와 접착면 역시 발삼없이

매우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리닝이 끝난 렌즈 2, 3군의 전, 후면.




렌즈모듈 적층식 구조로

생산성과 정밀도를 향상시킨 구조입니다.




대물렌즈의 클리닝 및 조립완료.

역시 경미한 스크래치와 약간의 열화가 보이지만

실사 및 일반적인 확인으로는 상태가 95% 이상.




네임링도 한번 닦아냅니다.

외관 상태가 좋아 아름답습니다.




기존에 남아있던 미세한 분해흔적을 부분도색으로 깔끔하게 처리합니다.




오버홀이 완료된 레드핏 엘마(ELMAR 50mm f2.8 Red feet)의 모습.


물욕의 화룡정점인 바디 마운트 사진을 깜빡했네요ㅠ

오늘은 결과물로 승부합니다. ㅋ



Leica M10-D / ELMAR 50mm f2.8 Double Scale





Leica M10-D / ELMAR 50mm f2.8 Double Scale




암부에서 하이라이트까지 이어지는 계조가

뛰어납니다. 노출을 잘 맞추면 대비가 극명한 곳에서도

양쪽 다 놓치지 않고 표현해내며 흑백은 물론 컬러에서도

풍부하고 고급진 발색을 보여줍니다.


라이카 올드렌즈의 진수를 보여주는 60년대 근방의

렌즈들을 무척 좋아하는데 레드핏 엘마도

이렇게 뛰어난 묘사를 보여주는군요.


다양한 렌즈를 접해보면서  이렇게 아름답고

멋진 렌즈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라이카 시스템이 요즘들어 조금 부럽긴 합니다. 크흠.



다음 포스팅은 leitz summarit 50mm f1.5이 예정되어있습니다.

또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누리 2019.09.28 16:2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한 낮의 날씨가 청명한 날, 이를 표현하기 좋은 레드핏 엘마를 올리셨군요...
    전후 치열한 렌즈 전쟁속에서 각사의 F2.8 더블가우스 타입 명기들이 출시되지요
    그중에서 대표적인 엘마렌즈,,,,야간만 아니라면 F2.8로도 아주 훌륭한 사진을 얻을수 있지요.
    그 표현력은 굳이 현대의 해상력 위주의 렌즈보다 텐션이 풍부한 아름다움을 그려내지요.
    근데 바디 마운트 사진은 어디로 사라졌는지여?! ^-^
    수고하셨습니다!!!

  2. 작크와콩나무 2019.09.29 00:0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어쩌다 보니 연이은(그리고 보기드문) 라이카 망원 렌즈의 작업기가 계속되게 되었습니다. 라이카의 본격적인 망원렌즈라 할 수 있는 Summicron 90mm F2의 역사는 1957년 시작되어 비조플렉스의 사용이 가능한 5군 6매의 1, 2세대와 4군 5매의 소형화 된 3세대(1980), 그리고 오늘 소개할 APO-SUMMICRON-M 90mm F2 ASPH 까지 총 4개의 버젼이 존재합니다.


  현형렌즈로써는 보기 드물게 5군 5매의 간략한 구성을 하고 있는 4세대 주미크론 90mm는 렌즈 매수를 줄여 경량화와 함께 렌즈 표면에서 일어나는 난반사를 최소화 하고 투과율을 높임과 동시에 매수가 적은 렌즈의 특성인 잔존수차는 APO렌즈와 비구면렌즈를 아낌없이 이용하여 전례없이 뛰어난 화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내부에 있는 미세먼지들과 후옥 쪽에 찍힘 비슷한 흔적이 보입니다.

시리얼은 거의 최후기이며 수리를 위해 열고 닫은 흔적이 없는 신품이나

다름없는 렌즈이지만, 공장 조립시 남은 일부 흔적 등과 사용 중

내부 부품의 이동 등으로 렌즈면에 떨어지거나 유입된

페인트 가루 등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흔적은 망원렌즈일수록 많아 보이는데 무엇보다

소형인 광각 렌즈에 비해 알이 크고 내부 공간이 넓기 때문에

확률적으로도 조립시 떨어지거나 유입되는 먼지 등이 많은 편입니다.


무엇보다 알이 크고 돋보기 처럼 확대되어 눈에 더 잘 띄기도 하죠.




마운트를 벗겨내면 2차 시밍링이 나타납니다.

망원렌즈는 크고 아름답...아니 커서 비교적 구조를

간단하게도 만들 수 있는데, 이 렌즈는 경량화와 외부적으로

나사가 드러나지 않도록 설계에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이 곳곳에서 보입니다.


덕분에 분해-조립에 상당한 시간과 정성이 소요됩니다...

2차 시밍링이 있는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중상연동부에 제조년월이 표기되어있습니다.

2017년 생산분이니 정말 최후기 시리얼이네요ㄷㄷㄷ


라이카의 렌즈는 생산 및 조립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수작업으로 조립되기 때문에 여전히 일정량을

한시적으로 100개 미만에서 2000개 정도의 개체를

수요에 따라 소량 생산하는 배치방식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현행렌즈 답게 굉장히 꼼꼼하고 단단하게 조립이 되어있습니다.

양파도 아니고 까도까도 계속 분해할 부분이 ㅠ




계속해서 전면부를 분해합니다.

내장 방식의 후드는 보시는 것처럼 가드부분에 수지부품을

사용하여 완벽한 조작감을 완성합니다.




이제 거의 다 온 것 같았는데 렌즈 경통도 계속해서 분해작업이 필요합니다.

외적인 아름다움과 조립의 편의성을 위해 고심한 흔적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작업대가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부품이 많은 것과 조립 편의성은 다른 성격인데, 부품이 많아도 쉽게 

조리개 눈금의 위치나 체크 포인트를 확인하며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다면 조립 편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올드렌즈들은 헬리코이드가 들어가는 위치라던지,

경통의 위치에 따라 변하는 조리개 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가 없는

경우가 많고 일일히 맞추면서 작업해야했다면, 현대의 렌즈들은

부품의 정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설계되어 순차적으로 조립해

나간다면 큰 어려움 없이 조립이 가능한 면도 있습니다.




조리개링을 분리합니다.




헬리코이드를 제거하자 드디어 광학부만 남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조리개링 바로 뒤에 위치한 1차 시밍링입니다.

렌즈의 조립과정이 워낙 길어 이 단계에서 시밍을 하고

조립할 경우 다시 여기까지 분해해야하므로 1차 시밍은 이쪽에서하고

보다 정밀한 마지막 시밍은 마운트 바로 뒷 부분에서 행하고 있네요.




이제, 렌즈 알을 하나씩 드러냅니다.




바깥 경통을 잡아주는 황동링이 보입니다.


이부분은 보통 경통에 통짜로 고정되는 형식인데

렌즈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고정부위만 두께를 준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라이카 유저들은 고성능의 망원 렌즈를

660g의 무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다 라빠 될 지경...)




2군과 3군 렌즈의 사진입니다.

뒷쪽의 두꺼운 3군 렌즈의 전면부가 바로 비구면설계입니다.




조리개뭉치를 고정하는 링은 과거의 방식과 동일합니다.




클리닝 작업 전 각 렌즈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헬리코이드는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분해하지 않았음에도 역대급이네요 ㄷㄷㄷ


왠지 이대로 본드 붙여서 박제로 만들고 싶어지는군요. 




1, 2, 3군의 클리닝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4, 5군의 클리닝 작업 후 조립을 준비합니다.



1군 렌즈의 조립 전 황동링을 끼워 렌즈 하우징 조립도 준비합니다.




헬리코이드 및 작동부를 점검합니다.

렌즈의 회전에는 적당한 텐션이 걸려있으므로

사용하면서 바깥으로 흘러나온 윤활유를 정리해줍니다.

이미 넘쳐나온 윤활유를 닦아주면 간혹 여름철 야외나 차량 내부에서

고온으로 윤활유가 흘러 렌즈면에 유입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부식이나 고착 등을 막기 위해 마운트부에 존재하는

점성이 낮은 윤활유는 일부 남겨놓도록 합니다.




정위치를 잡아준 뒤 베이요넷 결합부를 마지막으로

세트하면 드디어 작업이 끝, 포스팅도 끝!! ㅠㅠ


보신 것처럼 부품이 굉장히 많아 조립에 매우 신경쓰지 않으면

특히나 심도가 얕은 망원의 경우 약간씩의 공차가 쌓여

종국에는 핀이 안맞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모든 부품의 조립과 나사를 조이는 순간순간 주의 또 주의합니다.




아아...뛰어들고 싶은 90 아포크론의 대물렌즈입니다.

.

.

.

그러면 즉사하겠죠 ㄷ




LEICA M10-D / APO-Summicron-M 90mm f2 ASPH


간만에 유난히 긴 작업기였습니다.

완성된 렌즈를 보고 있자니 그 흔한 나사하나 보이지 않는

아름다운 경통에서 디자인의 정수가 느껴지지만

음 다시 작업하고 싶지는 않은 이 미묘한 감정선은 대체.


사실 포커싱만 주의 깊게 한다면 저는 망원단의 렌즈가 

RF 카메라의 진짜 숨겨진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미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SLR 표준렌즈 정도의

사이즈로 고성능과 소형화의 두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는데다

작은 카메라와 작은 망원렌즈의 조합은 길거리 스냅과

같은 환경에서도 눈에 띄지 않아 포트레이트나 캔디드에도 매우

유용한 필수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가격이 치솟은 다른 렌즈들에 비해 망원렌즈는

심지어 중고가격이 여전히 저렴하기까지(비교적ㄷㄷ) 합니다.


어쨋든 라이카 딱지를 달고 있는 한, 그리고 M 디지털 바디에서도

라이브뷰 등의 기능 지원으로 조만간 망원도 가격이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Nikon SP / Nikkor-S.C 8.5cm F1.5 & LEICA M10-D / APO-Summicron-M 90mm f2 ASPH


...하지만 저는 니코르 망원렌즈가 있기 때문에

아포의 뽐뿌를 이겨내었습니다! ㅜㅜ


당장 이 조합으로 가방 꾸려서 유럽으로

떠나고 싶어지는 요즘 날씨네요, 가을은 망원이죠!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누리 2019.09.25 12:2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전체를 분해해서 쭉 도열해 놓은 사진이 압권이네요...
    거기에 마지막 사진 구형RF 85/1.5 VS 신형90/2의 맞짱 사진도 의미가 깊은거 같습니다!!!
    유럽행 비행기표가 있으면 한 장 보내고 싶지만 ^-^
    고생 많으셨습니다!!!

    • goliathus 2019.09.28 12:4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점점 좁아지는 책상에 위협을 느꼈습니다. ㅋㅋ 항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까면 깔수록 재미가 더해지는 렌즈생활입니다. ㅋㅋ



  75mm라는 화각은 라이카 특유의 망원화각으로, 화각에 관계없이 고정되어있는 레인지파인더의 이중상에서도 라이브뷰의 도움 없이 초점의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망원화각으로 분류되는 90mm 이상의 망원렌즈에 비해  크기가 작고 짧은 최단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휴대성이 높고 강렬한 느낌의 포트레이트를 촬영하기에 적합한데요, 오늘은 이 APO-Summicron-M 75mm f2 ASPH의 핀교정 작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렌즈는 2010년 출시된 5군 7매의 렌즈로 마지막 5군의 2매는 플로팅 엘리먼트로 설계되어 초점거리 이동에 따른 수차 및 포커스 쉬프트 현상에 대응하도록 만들어져 전구간에서 뛰어난 화질을 기대할 수 있는 고급렌즈입니다. (첨부영상참조)




일단 먼저 외관을 살펴봅니다. 라이카 특...아니 게르만 특유의

완벽한 만듦새를 자랑하는 APO-Summicron-M 75mm f2 ASPH.

왠지 찔러도 피 한방울 안나올 것 같은 놈들 ㄷ




조작감은 물론 각인의 상태와 폰트까지 흠 잡을 곳 없는 디자인.




먼저 메인 이슈인 핀문제를 확인하고자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지가 커보이는데 30% 정도의 범위를 크롭한 것으로

실제 핀의 오차는 약 3mm 정도입니다..


사실 등배파인더가 아닌 광각에 적합한 Leica M형 카메라의 파인더

이중상으로는 왠만한 시력이나 민감한 경우가 아닌 이상 포커싱 혹은

이중상 자체의 문제도 있을 수 있고 이 정도면 저역시 공차범위에 들어가도 되는

정도이며 수입처에서도 그대로 사용을 권장하였지만 가능하다면 완벽한 정핀으로

교정을 부탁하셔서 일단은 작업에 들어가 보기로 하였습니다.

 

(뭔가를 갈아넣는 적절한 짤이 있었던 것 같은데 못찾겠..)




APO-Summicron-M 75mm f2 ASPH의 초점 교정을

위해서는 마운트 부위부터 차례로 분해가 필요합니다.




M마운트링 베이요넷 링을 분리하고

렌즈의 직진 이동을 돕는 로드가 붙어있는

부분을 빼내도록 합니다.




분해 전 무한대, 최소조리개 세팅을 한 후 위치를 정확히 확인합니다.




포커스 위치와 심도를 표시하는 링을 빼냅니다.

라이카의 올드렌즈에선 볼 수 없는 매우 얕은 피치의

나사선에서 정밀가공기술의 끝을 경험합니다 ㄷ




빙빙빙 한참을 돌리면 분리가 됩니다.


이후 무한대와 최소초점거리 간격을 정해주는 로드 역시 탈착합니다.

이 부분을 분리하면 포커스 헬리코이드가 끝까지 돌아나오고

비로소 시밍을 할 수 있는 부분이 드러납니다.




나사를 조심스럽게 풀어내면 로드가 빠져나오게 됩니다.




올드렌즈에 비해 복잡하게 설계 및 가공된 작동부의 모습.




부품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재조립시 틀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드디어 초점헬리코이드가 분해됩니다.


다른  의뢰자 분께서 작업할 때 마시라고 주신

감사한 커피가 배경에 보이네요.

.

.

.

잠시만요, 한번더 감동에 젖고 가겠습니다 어흑흑ㅜㅜ




헬리코이드에서 광학부를 고정하는 리테이너를 풀고나면

이렇게....




헬리코이드가 빠져나옵니다.

현행 렌즈와 같이 사용기간이 길지 않은 렌즈의 경우

작동부위가 길이 들지 않아 조립 및 분해에 조금만 부주의해도

작동감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포 주미크론 75mm F2 ASPH의 경우 이렇게 5군의 6-7매가

FLE(플로팅 엘리먼트)로 이루어져 초점거리의 변화에 따라

마지막 렌즈군이 별도로 동작합니다.





APO-Summicron-M 75mm f2 ASPH의 Floating Element




초점 오차를 잡기 위한 지리한 시간이 왔습니다.

후핀을 잡기 위해 0.01mm 단위의 시밍링부터

적용하며 정핀을 맞춥니다..




비로소 정확한 핀을 맞추었습니다.

보내주신 M10용 비죠플렉스 상으로도

피킹 기능과 M10-D의 본체 이중상 초점영역이

완벽하게 일치함을 확인하고 비로소 안심합니다.




APO-Summicron-M 75mm f2 ASPH의 FLE 작동방식



LEICA M10-D / APO-Summicron-M 75mm f2 ASPH


개인적으로 중망원단 렌즈에 관심이 많아

급하게 근처 카페에서 테스트샷을 찍어보았습니다.


라이카 75mm 화각의 시초라 할 수 있는 Hektor 73mm F1.9(1931)와

SUMMILUX-M 75mm F1.4(1981)를 거쳐, 2010년에 등장한

APO-Summicron-M 75mm f2 ASPH는 라이카의 75mm 화각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과시하듯 APO 렌즈에 Aspherical 렌즈, FLE 구조까지 채용된

고급 사양으로 재출시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결과물은 압도적이군요.


아무래도 손보기 까다로운 현행렌즈이지만 이러한 최신의 렌즈를

접해보고 기술과 철학의 변화를 느껴보는 것도 무척 흥미로운 일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번 2020.07.20 23:1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와 시밍링으로 교정할때 다 조립했다가 다시 분해했다가를 반복해야하나요.. 엄청난 작업입니다.




Leica M10-D / Summilux-M 35mm F1.4 Aspherical AA



오산동, 화성.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누리 2019.09.24 12:3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Wow,,,,,,가운데 인물 실루엣 표현과 암부의 디테일이 예삿일이 아닌데요....
    만약에 이게 개방샷이라면~~~




Nikon S4 / Carl Zeiss Planar 35mm F3.5 / Fuji Velvia 50




드르니항

신온리, 태안.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누리 2019.09.20 19:0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Planar...더블가우스 타입중에서 색감이 가장 강렬한 특징이 그대로 살아 있군요~~
    WOW!!!
    하지만 여기에 1매만 더 붙이면 밝기는 밝아지는데
    순수함이 사라지니,,,얻는게 있으면 잃는게 있는 걸까요?!

    • goliathus 2019.09.22 22:1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더블가우스가 좋긴 좋네요^^ 플라나가 저렴이로 나온 렌즈인데 되려 코팅을 보면 콘타렉스로 넘어가는 마지막 렌즈라서 그런지 T코팅의 완성단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Nikon SP / Nikkor-P.C 8.5cm F2 / Fuji Velvia 50




Mareu, Tanzania.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Nikon SP / Nikkor-P.C 8.5cm F2 / Fuji Velvia 50




Mareu, Tanzania.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Leica M10-D / Summilux-M 35mm F1.4 Aspherical AA



회동리, 평창.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방명록으로 Nikon SP 관련 문의를 주셨던 '호*'님, 제가 오전에 보고 실수로 방명록을 삭제하였는지 답글을 달아드리려고 들어갔는데 보이지가 않네요~ 메일(goliath09)이나 카카오톡 아이디(goliathus)로 연락 주시면 답장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ㅜㅜ


참고로 방명록 답장이 종종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 남겨주시는 분들은 하루 정도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 goliathus 로도 관련사항 답변이 가능하오니 이쪽 채널로도 연락주셔도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09.17 18:4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goliathus 2019.09.17 22:5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 먼저 니콘 RF 유저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 티타늄 셔터도 기본적으로 같은 메커니즘이고 관리가 잘 된 바디는 정숙합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점은 이중상이 간혹 옅어져 저조도의 카페 등 실내에서 포커싱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바디만 피하시면 이중상 컨트라스트도 진하고 무엇보다 등배파인더로 시원한 촬영이 가능하셔서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언제든 질문은 환영입니다. 만나뵙고 노는것도 좋아하는데 시간 장소의 제약으로 그러지 못할뿐이죠ㅠ 사실 이런 소통이 블로그의 가장 큰 재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은 수리 위주의 내용이 되어버렸지만요ㅋ 이제 슬슬 렌즈 같은거 고민되실텐데 언제든 물어봐주세요^^




  즐거운 명절 보내셨나요? 저는 이번 명절에는 태안에 다녀왔습니다. 사실 애들이랑 같이 가면 음 연휴가 연휴가 아닌지라...그래도 잠시나마 몇몇 고집불통인 렌즈녀석들을 두고 휴가지로 떠나니 마음은 홀가분했습니다. ㅋㅋ 이제 다시 살살 달래고 얼러서 마음을 열 때가 되었네요ㄷㄷ 오늘은 올드렌즈 중 의외로 작업이 까다로운 무코팅 Leitz elmar 5cm f3.5 Uncoated 의 작업을 소개합니다. 일전에는 코팅 버젼의 엘마를 소개해드린 적이있었지요.


   무코팅 버젼의 경우 생산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버젼별로 약간씩 내부 구조나 조립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나중에 정리하기로 하고 일단 공통적인 특징은 오래된 개체가 많아 분해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이번에 작업한 렌즈는 일부 구간이 클리닝이 되다만

듯한 느낌으로 작업실에 도착하였습니다.


일부만 깨끗하거나 잔먼지들이 안보이는 경우는

이미 클리닝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안 닦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대로는 실사용에 글로우 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일단 작업에 들어가보기로 하였습니다.





라이카 엘마들은 조립이 좀 난해합니다. 경통에서

분리하면서 네임링과 초점링 역할을 겸하는 부분도 함께

풀어야 하는데 조리개 조작부가 걸쳐있어서

하나가 안되면 아예 분해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스트레스입니다.




드디어 광학부를 초점부에서 탈출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초기형의 5cm 표기가 클래식합니다.

네임링의 크롬이 벗겨져 황동이 드러난 상태가

멋스러운 렌즈입니다.




대물렌즈를 빼냅니다. 이녀석도 경통에

들러붙어 안떨어지느라 한참 씨름을 했네요.

에르마.....애증의 이름. ㅂㄷㅂㄷ



대물렌즈는 LED 확인결과 잔스크래치가 좀 있는 편이었습니다.

내부 렌즈역시 먼지들과 테두리 헤이즈가 남아있었습니다.

모두 클리닝 작업에 들어갑니다.




조리개링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아 이부분도 기존의 기름때를

닦아내고 높은 점도의 그리스를 소량 발라줍니다.


이부분은 점도가 낮은 그리스를 바르거나 양조절에

실패하면 여름철에 기온이 오르면서 내부로 유입되어

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작동상태가 그리스 없이도 부드럽게 움직이는게 정상이나

오랜 사용으로 유격이 생겼거나 마모된 경우 링이 너무 저항없이

돌아가므로 이렇게 처리해주면 만족스러운 작동감으로

복구가 됩니다.




1매의 클리닝, 기존에 남아있던 헤이즈는 모두 제거되었습니다.




조리개날 뒷편에 있는 렌즈 역시 클리닝을 마쳤습니다.

닦다가 지워지지 않았던 부분으로 보이는 것도 말끔히 클리어 되었습니다.


시간을 들여 작업할 경우 헤이즈는 지워지는 경우가 많지만

긴 세월 클리닝 없이 사용하여 헤이즈가 고착된 경우는 점상으로

광학계 표면을 침식해 들어가 제거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헤이즈와 곰팡이는 가급적 빨리 제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음..헬리코이드부도 작동이 석연치 않아 분해하고 그리스를 재작업해줍니다.

텐션 부분은 재미있게도 사용자분들의 요구가 약간씩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현행의 라이카 렌즈처럼 휙휙 민첩하게 돌아가는 것을 원하시거나

적당한 저항감으로 밀어 올리는 듯한 기분이 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보통은 중간 정도로 맞추어드립니다. ㅋㅋ




마지막 조립을 합니다.

초점노브가 위쪽으로 휘어져 있어 이것도 바로 잡아줍니다.




기존 분해시 벗겨졌던 페인팅을 마무리하면 비로소 작업완료.




전면부의 모습입니다.




작업을 기다리는 코팅 버젼의 엘마와 비교.

리테이닝링 때문일지 사진상으로

알 자체는 약간 무코팅이 커보이네요. 




전용의 'FISON'후드를 장착하고 M10-D에 달아 보았습니다.

기가 막히게 아름답네요, 1930년대의 렌즈와 2019년의

바디 조합이라니 ㅎㅎㅎ




무코팅 렌즈의 투명한 은빛 반사광은 자꾸 바라보게 만드는 마력이 있습니다.

제가 라이카빠였다면 분명, 최소 1개는 꼭 가지고 있었을

Leitz elmar 5cm f3.5 Uncoated 거인광학 작업일지였습니다.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SFamily 2019.09.16 11:4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흐.... 백내장 수술 결과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lol
    제 눈이 뻥 뚫리는 느낌이였어요 ㅋㅋ




Canon 7s / Canon 50mm f0.95 / Fuji Provia 100F




서초휴양소 & 제니앤콩티


상안리, 횡성.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Canon 7s / Canon 50mm f0.95 / Fuji Provia 100F




운중동, 성남.

 



Click to Enlar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누리 2019.09.11 23: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포르쉐 코팅 광택질감이 묘합니다...Wow!!!

  2. 김민수 2019.11.29 13:5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레드 색상 기깔나게 뽑아주네....



  M10-D를 위한 가죽케이스를 충무로 반도카메라에서 찾아왔습니다. 아마 두달쯤 지난 것 같은데 카메라와 함께 신청했던 케이스가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Arte di mano는 국내 가죽공방 중 가장 퀄리티 있는 작업물을 제작하고 있는 JnK의 럭셔리 브랜드로 최근 라이카와의 협업으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품을 주문 후 기다려야하는 시간도 꽤 걸리지만 가죽케이스를 끼워보고 한치의 벌어짐도 없는 치밀함에 감탄하고 말았습니다. 기다린 보람이 상당합니다.  

  

  특히 직접고른 컬러의 매칭이라 그런지 정말 마음에 쏙 드는데요 이정도 퀄리티면 Nikon SP용 케이스를 한번 제작해보는 것도 의미있겠다는 급뽐뿌에 휩쌓이고 말았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Arte di mano'라는 글자가 적힌 더스트백이

나타납니다. JnK의 브랜드 이미지가 워낙 뛰어나 케이스 내피와

같은 조임끈 컬러와 폰트를 보고 주문한 컬러에 맞추는 것인가 했는데

김세준님께서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자주 사용하시는 컬러였습니다.

아마도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컬러가 아닌가 짐작해봅니다.





  잠깐 JnK의 아르떼 디마노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저도 사실 JnK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의미가 궁금했었는데요, 'Arte di mano'란 손의 예술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로 JnK 가죽공방의 가장 상위클래스 브랜드라고 합니다.


  오랜 시간 축적된 가공기술과 최고의 가죽을 사용하여 제작되는 제품으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 점점 세계시장에서의 입지까지 굳히고 있는 자랑스러운 국내 브랜드입니다. 세부사진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이렇게 완성도가 뛰어난 케이스는 정품케이스를 포함한 여타 커스텀 케이스에서도 찾아보기 힘들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와 이거 진짜 케이스 하나 써보고 왕팬 되겠어요 ㄷㄷㄷ





케이스를 열면 품질보증서가 고급스러운 봉투 안에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케이스의 아름다운 자태.

내부 컬러는 고민없이 청록색으로 골랐습니다.

외피는 블랙, 카메라보다 튀는 케이스 컬러는 좋아하지

않아서입니다. 포인트는 스트랩으로 충분하다랄까요? ㅎㅎ


물론 카메라를 감싸는 스킨이라면 이야기가 달리지만요.




한땀 한땀 완벽하게 마감된 하면의 모습.



케이스에 자석을 이용하여 하판의 메모리와 베터리 교체 도어가

별도의 잠금장치 없이 닫힐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금속하판의 고무실링을 이용한 방진방적 효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한번 써보면 그 편리함에 고개를 주억거리게 됩니다.



이 부분이 바로 가장 감동적인 부분입니다.


케이스의 구조 상 루이지케이스를 비롯한 시중의

많은 가죽케이스들이 이 연결부의 단차가 심하거나 중간을

가로지르는 스티치로 일체감을 떨어뜨리는데 반해 

JnK 아르떼 디마노의 케이스는 이 부분이 그냥 한판의 가죽처럼 느껴집니다.


가죽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부분이었는데

보란 듯이 깔끔하게 작업이 되어있네요.




드디어 시착을 해봅니다. 아 얼마나 잘 맞을런지...

본래 하판을 벗기고 나사를 조여 줄 동전을 준비합니다.




가죽이 무슨 스티커도 아닌데 와, 쫀쫀하게 바디를 착하고

감싸 안습니다. 단차나 일부 넓은 평면부가 뜨는 현상도 없이..

그냥 이빨에 엿 달라붙 듯 달라 붙어버렸어요.


이래서 JnK JnK 하는구나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ㄷㄷㄷ




뒷면의 모습. 케이스를 씌우고 나니 이제야 M10-D의 높이가

필름 라이카 보다 약간 껑충한게 느껴집니다.




작동 및 wi-fi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창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후면 다이얼 부분은 약간 틈이 좁아 조작에 힘이 들어가지만

그렇다고 구멍이 더 큰 것을 우리같은 사람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Leica M10-D / SUMMILUX-M 35mm f1.4 ASPHERICAL AA


케이스를 씌운 정면의 모습입니다. 육중한 모습의 

SUMMILUX-M 35mm f1.4 ASPHERICAL

렌즈를  커버해주네요.


참, 가죽의 재질이나 느낌에 대해서는 언급을 못했는데

사실 말이 필요가 없어서...ㄷㄷㄷ 가죽의 촉감이

정말 대단합니다. 케이스를 이렇게 이쁘게 만들어

놓으면 어찌 험하게 쓰라고 ㅜㅜ


보기만 해도 좋고, 만지면 더 좋은(...?)

Arte di mano 라이카 M 케이스.


평생 쓸 바디를 가지고 계시다면 최고의

퀄리티로 만들어진 커스텀 케이스 하나

입혀줄만 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Nikon SP / S3용 디자인 한번 고민 좀 해봐야겠습니다.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ans01 2019.09.04 20:5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싼 만큼 품질이 참 괜찮죠.
    다만 말씀하신대로 워낙 핏하게 제작되다 보니 탈착이 영 쉽지가 않아 필름 바디의 경우 필름을 교체하기가 매우 번거로워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더라구요 ㅠ,ㅠ
    가죽 케이스는 쓰다 보면 늘어난다는데, 여기 가죽은 몇년을 써도 처음이랑 거의 달라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필름 교체가 힘들어요.. 하하;;;

    • goliathus 2019.09.05 10:5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안녕하세요, 그렇군요 저도 벗길 때는 좀 힘이 들어가서 나중에 가죽이 늘어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그럴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흔적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2. 박찬익 2019.09.06 17:4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필름 쓰고 있는데 항상 고민이 많아요. 너무 꽉 맞다 보니까..ㅠㅠ 그래서 그냥 막 다룰 수 있는 케이스를 끼우고 있는뎁..또 뽐뿌오네요!
    케이스도 케이스인데, 카메라 상태가 정말 너어무우 깨끗하네요!

    • goliathus 2019.09.07 10:5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막다루기 좋은건 역시 오리지널 케이스죠, 세월의 흔적도 있고 적당히 늘어나서 넉넉하구요...^^ 카메라가 깨끗한건....신품깐 호구라서 그렇...ㅠㅠ

  3. [Photo-Nomad] 2019.09.09 12:2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두매 ㄷㄷ

  4. Dadaist 2020.06.13 09:1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고다나 스트랩이랑 깔맞춤하고싶은데.. 리스트에없어서..

    알아보고있는데 가죽이 너무 많아 고민이네요..



  Nikon RF 광각에서 망원에 이르는 렌즈 3세트의 렌즈 클리닝을 마친 후 기념컷. 제 블로그의 오랜 구독자 분이시라고 하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외롭게 지켜온 10년이 안아깝네요 ㅜㅜ 종종 들려주시는 분들은 가끔이라도 흔적 남겨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광고색이 없어서 좋지만 너무 조용하기도 한 것이 사실이라...ㄷㄷㄷ


  잠깐 설명 드리자면 요 세 렌즈 모두 걸출한 렌즈입니다. W-Nikkor 2.8cm F3.5는 스크류마운트 버젼의 경우 가격이 상당할 정도로 뛰어난 렌즈입니다. 왼쪽의 Nikkor-P.C 10.5cm F2.5는 F 마운트에서 렌즈를 마운트만 변경하여 그대로 사용했을 정도로 광학적으로 완벽에 가까우며, 가장 오른쪽의 W-Nikkor 3.5cm F2.5 역시 이후 까다로운 니콘의 수중카메라에도 장착이 된 렌즈입니다. 특히 이 버젼은 최후기형으로 렌즈 경통이 W-Nikkor 3.5cm F1.8과 같이 해바라기형이라 수집가들에게 인기가 많은 렌즈입니다.




Nikon SP 2005 / Nikkor-P.C 10.5cm F2.8 

Nikon S3 Olympic / W-Nikkor 2.8cm F3.5

Nikon S3 Olympic / W-Nikkor 3.5cm F2.5 Latest v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