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on RF, S mount & Contax RF, C mount Compatibility.

 니콘과 콘탁스 마운트는 물리적 체결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만 초점거리에 약간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게 사실 헬리코이드의 회전수 차이 혹은 헬리코이드의 간격 차이 때문이다, 두 렌즈간의 실제 플랜지백의 차이 때문이다라는 등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았었기에 좀 혼돈스러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보통 알고 있는 사실은 이렇죠, '최단초점거리에서 니콘바디에 장착한 콘탁스 렌즈에서 후핀이 발생한다는 것'과 '무한대로 가면 문제가 없다' 라는 점이죠. 

이번기회에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머리로만 알고 있었던 차이점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무한대로 가면 차이가 사라지는 줄 알고 있었는데 무한대에서도 분명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Micro-Nikkor 5cm F3.5 / close focuse(90cm)Rigid tessar 50mm F3.5/ close focuse(90cm)


100cm 자를 이용해 측정해봤습니다. 어뎁터를 최단거리에 놓고 Nikon과 Zeiss의 렌즈를 장착한 후 테스트.




Micro-Nikkor 5cm F3.5 / close focus(90cm)Rigid Tessar 50mm F3.5 / close focus(90cm)


왼쪽의 Micro-Nikkor 5cm F3.5는 90cm에 초점이 제대로 맞아있습니다. 

동일한 헬리코이드 위치에서 Rigid tessar 50mm F3.5를 물려 테스트한 것이 오른쪽입니다.

두 렌즈간 해상력 차이로 약간 흐릿해보이지만 초점이 약 3-4cm 정도 뒤에 맞아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파인더나 메커니즘이 사용하기 보다 편리한 니콘 바디에 Sonnar 50mm F1.5나 기타 전설적인

Zeiss 렌즈들을 물려 사용하는 것은 일본에서도 매우 흔한 일로, 특히나 심도가 얕은 Sonnar의 경우 

내부초점교정을 통해 광학적인 문제없이 플렌지백을 이동시킨 개체들이 자주 목격됩니다.


그렇다면 무한대에서는 과연 어떨까요? 



Micro-Nikkor 5cm F3.5 / infinite focusRigid Tessar 50mm F3.5 / infinite focus


위 사진은 두 렌즈를 동일하게 원거리에 놓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초점은 왼쪽 니코르 렌즈를 기준으로 가운데에 맞추었습니다.



Micro-Nikkor 5cm F3.5 / infinite focus(Enlarged)Rigid Tessar 50mm F3.5 / infinite focus(Enlarged)


붉은 색의 박스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니코르를 중앙부에 맞추었을 때

Contax는 10~15m 앞쪽에 초점이 맞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한대에서도 렌즈간의 

차이는 사라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ull size imagefull size image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