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Zeiss의 명렌즈인 Tessa 50mm F3.5 Rigid와 Sonnar 50mm F1.5에 대한 내용입니다. Sonnar 50mm F1.5야 Old Zeiss를 대표하는 유명한 렌즈라 많이들 아실거라 생각되고, Rigid Tessar는 전에 소개해 드렸던 것처럼 '독수리의 눈'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대단한 해상력을 자랑하는 표준렌즈입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그 결과가 상당히 궁금했었는데 드디어 비교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테스트는 간단하게 쾌청한 날 순광에서 옵티멈 값인 F8에 1/125로 촬영하였습니다. 슬라이드로 촬영하여 두 렌즈간의 색감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네요 : )
Carl Zeiss Tessar 50mm F3.5 Rigid 는 먼저 컬러의 재현력면에서 뛰어난 결과를 보입니다. 눈에 보이는대로의 중립적인 색감으로 이정도의 컬러라면 현행렌즈들과도 동일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해상력에 있어서는 어느쪽이 더 우월하다고 말하기보다는 특성이 좀 다른데, Sonnar의 묘사가 약간 선이 굵고 부드럽다면 Tessar는 선이 좀 더 샤프하고 섬세한 묘사에 가깝습니다. 나뭇가지들을 보면 선의 경계가 좀 더 뚜렷하게 살아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Zeiss-Opton Sonnar 50mm F1.5 는 Warm tone의 결과물입니다. 이는 Biogon 35mm F2.8 렌즈의 색감과 거의 동일한 느낌입니다. 컨트라스트는 암부에서 미세하게 Tessar보다 풍부해보입니다. 선은 위에서 말한 것 처럼 부드러우면서 Tessar에 비해 약간 굵직해서 연필로 치면 HB와 B 정도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