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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라이카 관련 매물들이 국내에서 씨가 마르면서 이베이나 해외사이트를 통해 렌즈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시간을 좀먹는 해괴한 렌즈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ㅠㅠ 오늘 고통의 작업실에서 소개할 렌즈는 주미크론 리지드, 테스트 컷 촬영시 좌우에 문제점이 보이신다고 해서 보내주셨습니다.
한눈에 봐도 광축문제가 심각해보이길래 이 정도면 그냥 반품을 하셔도 문제가 없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블랙 바디에 매칭 시켜줄 블랙 리페인트 렌즈가 필요하시다고 하셔서 작업 접수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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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사진, 주변부가 완전히 무너지고 있음이 관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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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보기에 렌즈의 상태는 나쁘지 않아보였습니다.
조작감도 멀쩡하고 어딘가 충격을 받은 흔적도 없네요.
이런 경우라면 어딘가 렌즈 하나가 잘못 자리를 잡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의심가는 부분이 있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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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임링이 아래로 약간 공간이 뜬 것이 관찰되서
일단 네임링을 풀어내고 봤더니 역시나 대물렌즈
조립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한쪽이 들리고 반대편이 기울어지면서
렌즈가 완전히 끼워지지 않은 상황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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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페인트를 하면 칠이 두껍게 올라가면서 렌즈가
잘 안끼워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일단 얼마나
힘을 줬는지 알이 빠지지도 않는군요ㅎㅎㅎ
겨우 알을 빼내고 지름을 확인해보니 도막이
문제가 아니라 렌즈 직경이 더 큰 상황.
렌즈 알이 교체된 케이스인데,
이런 경우 렌즈 직경에 맞게 턱을
가공하기 위해 선반작업이 필요하고
직경이 약간만 커도 렌즈의 센터정렬이
어려워지거나 문제가 생기므로
딱 맞춰서 가공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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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반 가공을 위해서는 부속의 파손 위험이 있으므로
부품을 모두 제거하고 진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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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을 통해 렌즈경통의 직경을 렌즈 사이즈와
동일하게 넓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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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를 연 김에 리페인트하면서 아예 손을 대지 않았는지
오염이 그대로라 클리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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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전 촬영된 차트.
렌즈가 틀어져도 센터는 어느정도
맞는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개방 근거리에서는
잘 못느낄 수도 있으므로 평면이나 원경을 조리개를 조이고
촬영하여 주변부를 체크해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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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균일한 해상력을 되찾았습니다.
렌즈 알이 교체된 경우 십중팔구 핀이 맞지 않게 되는데,
이것은 렌즈를 구성하는 부품들의 미세한 공차들이 합쳐지면서
각 개체마다 약간씩 다른 현상이 생깁니다.
이 거리를 맞추기 위해 올드 렌즈들은 초점경통과
렌즈경통이 맞닿는 부분을 직접 깎아 플랜지를 맞춰주었는데,
대략 200만번대 중반 이후부터 라이카는 이런 성가신 과정을
생략하고 두께에 맞는 시밍용 링을 넣어 교정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바꾸게 됩니다.
이 렌즈도 렌즈 구성의 미세한 변화로 포커스가 달라졌기 때문에
렌즈가 조립되는 과정과 동일하게 이 렌즈의 경통과 공차에 따라
렌즈군의 교정과 시밍을 다시 맞춰주며면 드디어 포커스가
제대로 돌아오고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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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경통의 스크류가 잠기는 위치도 바뀌게 되므로
조리개 스탑 표시점과 조리개링의 회전각도 변화에 따라
맞춰줘야 진짜로 작업이 끝납니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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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Rigid Black Repaint.
온전한 상태로 돌아온 렌즈와 M10-D의 매칭 ㅎㅎㅎ
보통 초점링 부분은 아노다이징 처리가 되어서
이질감이 느껴지는데 시원시원한 물결형태의
광택이 아름다운 블랙페인트로 마무리되니
일체감이 무척 아름다워보입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