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틱한 묘사를 바탕으로 오뜨꾸뛰르적 생산방식을 통해 버라이어티한 바리에씨용을 자랑하는 프랑스 파리 감성의 마스터피스, 솜 베르티옽 28mm f3.3을 여러분께 선보입니다. (오늘만큼은 보그**체를 꼭 적용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동안 오래도록 기다려왔던 프랑스의 광학 메이커, SOM Berthiot사의 작업기입니다.

  라이카 스크류 마운트 렌즈를 마르고 닳도록 써보다보면 결국 남들이 많이 써보지 않은 렌즈 쪽으로 눈이 돌아가게 되기 마련인데요, 그 끝 어디쯤에 있는 렌즈메이커 Angenieux사와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SOM Berthiot의 렌즈들은 수집품으로써 가치도 높을 뿐 아니라 프랑스 메이커 특유의 몽환적인 보케와 묘사력으로 밝은 조리개의 135 스크류 렌즈들은 상당한 고가에 거래가 되고 있는 렌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는 동일 회사의 

렌즈 중 그나마 가격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렌즈이지만

역시 레어한 렌즈라 이미 클리닝은 거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작업한지 꽤 오래된 시점으로 헤이즈가 보이고

헬리코이드가 잠기는 현상이 심해 점검을 통해 오버홀을 진행하였습니다.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Digaram.






렌즈는 4군 6매의 구성으로 조리개를 바탕으로 각 2군의 

렌즈들이 대칭형 설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토포곤 타입과 흡사하게 대칭형 설계죠.

아마도 비슷한 형식의 렌즈 중엔 가장 큰 대물/대안 렌즈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토포곤 타입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실제 완전 개방 조리개

수치는 F2 정도이지만 수차와 비네팅, 유효 해상력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조리개가 F3.3으로 조여진 상태로 최대개방 세팅되어있습니다.


조리개가 모두 열린 상태에서의 묘사가 무척 몽환적이라

F2 완전개방 상태로 세팅해서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이번에도 완전 개방 세팅으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난히 푸른 하늘색의 코팅이 아름답네요.





전면 렌즈군은 풀어내면 사진과 같이

1군 1매와 2군 2매의 구성으로 분리됩니다.





전면렌즈군을 빼면 조리개날이 눈에 들어옵니다.

헬리코이드의 정비를 위해 경통 커버를 벗겨내도록 합니다.





렌즈의 회전 반경을 결정해주는 방식은

사진과 같이 간단 명료합니다.


반대로 세팅을 다시 잡아줄 때 정확하게

해주지 않으면 핀이 맞지 않게 됩니다.





렌즈경통과 헬리코이드의 분리.





리테이닝링의 모습과 무한대 설정을

위한 시밍링이 보입니다.





조리개날의 청소를 위해 고정 나사를 풀어줍니다.





양쪽이 대칭인 형태의 조리개날, 리벳 방식이 아닌

프레스 가공으로 만들어져 두께가 가늘고 연질이기에

리개 홈에 들어가는 돌기가 매우 얇게 가공되어 있습니다.


기름이 심하게 굳으면 조리개날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청소를 하되 날이 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경통 내외부도 깨끗히 청소.





렌즈의 상태를 면밀히 체크합니다.

일부 점상열화와 함께 은하수처럼 보이는

헤이즈, 옅은 클리닝 마크들이 보입니다.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Disassembly





클리닝이 완료되고 재조립이 끝난 조리개뭉치.







1, 2군의 클리닝이 완료되었습니다.

해묵은 상처들은 보이지만 다행히 깊지 않고

점상열화도 렌즈의 나이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이라

화질에는 거의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후옥부의 클리닝이 완료 되었습니다.

일부 표면 산화 흔적이 보이나 역시

코팅은 푸른 빛을 잘 간직하고 있습니다.





페인트가 떨어져 나간 흔적이 크게 심하지 않아

재도색은 하지 않고 터치업으로 마감해주기로 합니다.





광학부의 작업이 완료된 모습.





헬리코이드의 주유를 마치고 밀려나온

윤활유를 깔끔하게 닦아 주고 경통을

조립하면 작업완료!


최대개방은 요청에 따라 F3.3 ->

완전개방상태인 F2로 세팅하였습니다. 



렌즈의 모습은 목측식인 전기형에 비해 다소 투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단단한 만듦새와 직관적인 조작계를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에 무척 편리한 편입니다. 


특히 조리개링과 초점링의 단차가 없이 이어지는

부분이 매우 특징적이며 조리개의 조작에 무리가 없도록

다섯개의 돌출된 조작부가 있어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최단거리는 0.75m이며 거리계 연동도 완벽하게

이루어지며 경통의 회전각은 광각렌즈 치고는

꽤 큰 편입니다. 이에 헬리코이드가 빡빡한 경우

초점을 잡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적용된 마운트가 많은 렌즈로

블랙 페인트의 경통을 가진, 완전히 다른 외관의

Contax I용도 극소량 존재합니다.


작업한 개체의 생산년도는 대략 1950년경으로 보여지며

최초 설계 년도가 1935년으로 화각과 조리개수치에 비해 굉장히

빠른 편이긴 하나 Contax I에 장착이 되는 개체가 있는 점,

이 렌즈 설계의 원형이 되는 Topgon Type이 1932년에

등장했다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무코팅 버젼의 초기형이 실제로

1935년 경 시판되었을 확률도 완전히 배제할수는 없을 듯 합니다.






Leica M10-D & Leica MP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렌즈의 묘사력은 기본 조리개 값인 F3.3 최대개방에서

무척 안정적입니다. 중앙부의 샤프니스도 세밀하며

무엇보다 청명한 색감과 적당한 컨트라스트를 볼 때

F3.3의 성능에서 제조사와 엔지니어가 느꼈을

희열이 대단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리개를 조여 F11 정도가 되면 화면

대부분의 해상력이 올라오며 극주변부는

이지러짐이 약간 남아있는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조리개를 강제개방인 F2로 설정하면 주변부의

비네팅이 심해지고 중앙부의 디테일을

중심으로 글로우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빛망울이 눈에 띌 정도로 확대되고

수차로 인한 회오리 현상도 좀 더 강하게 일어나면서

특유의 몽환적인 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역광 개방에서는 간단한 렌즈 구성으로 인해

매우 심플한 플레어가 비치는데, 촬영시

적당한 위치의 빈 공간에 플레어를 잘 배치하면

의외성을 더해 개성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쁜 관계로 F2에서 빛망울을 배경으로한 주광인물사진을

찍는 것에는 실패했지만, 경험상 컬러는 물론 특히 흑백촬영시

상당히 좋은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8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2(Modified)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2(Modified)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2(Modified)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2(Modified)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8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Leica M10-D /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F3.3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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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누리 2020.11.25 08:1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SOM Berthiot Angulor 28mm f3.3
    토포곤과 흡사한 대칭설계라는 점이 급관심~~~
    근데 SOM Berthiot가 워낙 고가 렌즈들이라....ㅋㅋ
    개방에서 사진들이 참묘합니다...수고하셨습니다!!!

    • goliathus 2020.11.29 21:3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감사합니다! 플레어가 굉장히 매력적인 렌즈입니다, 슬슬 시간이 쌓여가니 역사적인 렌즈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네요^^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Nikon SP / Nikkor-S 50mm F1.4 Millennium / Kodak Proimage 100



옥산면,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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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on SP / Nikkor-S 50mm F1.4 Millennium / Kodak Proimage 100



송곡리, 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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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ica M10-D / CZJ Sonnar 8.5cm F2 Black & Nickel



송곡리, 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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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v III / Carl Zeiss Jena 8.5cm F2 Black Nickel / Kodak 400TX



2020. 10. 영천동, 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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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losixx4 2020.11.19 17:0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Sonnar 85도 느낌 참 좋네요 !!
    팔아먹은 후기형 jena sonnar 85 t코팅도 좋았는데 남겨둘껄 그랬나요.




Kiev III / Carl Zeiss Jena 8.5cm F2 Black Nickel / Kodak 400TX



2020. 10. 옥산,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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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v III / CZJ Topogon 25mm F4 / Kodak E100G




2020. 9. 동탄면, 송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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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사를 마치고 첫 작업 포스팅이 되겠네요. 몇달 된 작업인데 심심치 않게 보이는 35룩스 1세대의 발삼 수리를 다룬 내용이라 포스팅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렌즈 관련 정보를 정리하기가 꽤 시간이 걸리는 과정인데 이미 포스팅했으므로 대충 잡설로 서두를 채우면 대충 포스팅 하나를 때울 수 있다는 숨겨진 진실이 ㅎㅎ

  

  이번 렌즈는 클리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꽤 오랜시간 보관되어 렌즈 코팅면은 물론 전반적인 조작계의 조작감 역시 아주 안좋은 상태였습니다. 많은 1세대 35룩스 개체들에서 볼 수 있는 전핀현상도 있어 작업에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OLLUX 후드 사용시 나타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인 조리개표시점 이탈 역시 교정이 필요했습니다.





렌즈는 오랜시간 좋지 않은 환경에서 보관된 상태로

각 렌즈군 마다 닦이다만 흔적과 얼룩, 이후에 생긴

헤이즈로 오염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타이틀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렌즈면의

일부에서 난반사가 일어나고 있는 상태로 이미

코팅이 유막 등에 의해 표면경화가 일어났거나

손상이 되었을 수 있는 아슬아슬한 상태임을

알려드리고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Summilux 35mm F1.4 스틸림은 OLLUX 후드 탈착시 물린 상태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려서 탈착하게 되는데 렌즈경통이 헬리코이드

경통에 단순히 스크류로 물려지게 되는 원시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후드의 결착부가 타이트한 경우 잦은 탈부착을 하게 되면

점점 조리개 표시점의 정렬이 어긋나게 되며 역방향으로 돌려 빼면

렌즈경통이 풀리게 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 렌즈를 경통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후옥배럴의 고정나사가 마모되어 유격이 생기거나

새로 나사구멍을 뚫어 고정시켜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후드의 잦은 탈착을

피하거나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경통을 헬리코이드 부에서 분리하였습니다.





본격적인 분해 전 부터 심상치 않은 먼지와 기름때가...ㅎㅎ






후옥의 분해에 들어갑니다. 본래 진한 보라색으로

보여야하는 렌즈 코팅면의 반사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후옥 경통 내측에는 나사 구멍을 뚫고 남은

황동가루들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전옥부의 분해에 들어갑니다.


나중에 증상별 카테고리의 정리가 끝나면

자시히 다루어보겠지만 헤이즈의 원인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칼 짜이스나 니콘에 비해 유독 라이카 렌즈들의 헤이즈가 심한 편인데,

다양한 렌즈의 분해 작업을 통해 얻은 결론은 흑칠도료 및 사용했던

윤활유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으로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라이카(초기독일산) 흑칠 도료는 에나멜 베이스로 쉽게 기름에

지워져버리는데 문제는 이 도료가 내부 윤활유에 의해서도

용해가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렌즈를 분해해보면

흑칠이 끈적끈적한 상태로 이미 녹아 형태만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ㄷㄷㄷ


이런 식으로 과거 오버홀 시 그냥 두었던 조리개 유막이

조리개 앞뒷면에 위치한 렌즈의 흑칠 도료를 용해시키면서

발생한 gas가 렌즈 표면에 습기와 함께 증착되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코팅에 스며들거나 한몸(?)이 되어

코팅을 제거하는 편이 차라리 나은 상황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렌즈 구입시 코팅의 반사광이 리치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죠.






60여년동안 한번도 제거되지 않았을 조리개의 유막도 깨끗히 제거해줍니다.





전옥부의 렌즈 상태를 체크합니다.





2군의 클리닝이 무사히 완료되었습니다.





대물렌즈의 상태는 매우 좋았으나

사진과 같이 유막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옥부의 클리닝이 아주 만족스럽게 끝난 상태.

이제 골치아픈 부분으 다루어야 할 시간이네요 ㅎㅎ





문제의 4군 렌즈는 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말끔하게 분리한 후 각각의 렌즈를 클리닝하고

사진과 같이 재접착을 해줍니다. 


몇 문장으로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이물질 없이 완벽히

두 면을 클리닝하고 광축을 정렬해서 접착해야하기

때문에 실상은 굉장히 스트레스풀한.....ㄷㄷㄷ





그렇게 달라진 우리아이, 이 맛에 렌즈 닦습니다ㅠㅠ






후옥도 누군가에 의해 손을 거치면서 여러번 닦았는지

상태가 엉망이네요, 정성스레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클리닝하고

조립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나사가 렌즈 경통에 후옥배럴을

고정시키는 부분인데, 나사 위에 보이는 검은색 나사산이

전옥부 전체를 헬리코이드 경통에 고정시켜주게 됩니다.


경량화를 위해 후옥배럴은 알미늄 합금으로 되어있는데

후드가 빡빡한 경우 렌즈경통과 후옥배럴을 고정하는

나사에 무리를 주게 되고 유격이 발생하게 되므로

후드나 필터를 끼울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급적 올드렌즈들은 필터를 살짝 조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작업을 마쳤으니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이제 헬리코이드 부의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제...상남자의 영역. ㄷㄷㄷ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썩은 '구리스'가

잔뜩이네요, 이런 상황에서는 윤활유보다 적절한 단어.






전부다 닦아냅니다. 이하 동문이므로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 없이

쭉 사진만 갑니다. 사실 집중력이 떨어져서...ㅎㅎㅎ





자! 이제 새것과 다름없는 렌즈가 되었습니다...

음 사진만 나열하니 정말 성의없어보이네요 ㅠ


작업 내용이 너무 부실하여 작업철학에 관련한

에피소드 하나를 이야기를 전해드리자면...


일전에 작업한 6군8매에 관한 이야기인데 ㅎㅎ

포클 시절 열심히 활동하시다 아이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바닷가 촬영을 마지막으로 오랫동안 카메라를 자주 들지 못하게 되셨고,

그분의 8매는 결국 방치된 상태에서 내부 부식까지 생겨 헤이즈와 함께

렌즈의 작동부가 거의 움직이지 않을 지경에 이른 상태였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슬슬 작업지연에 대한 밑밥의 스멜이...)

작업이 완료된 렌즈를 M6에 물려 조리개와 포커스 탭을 연달아

움직여 보시고는 정말 밝은 표정으로 꼭 '새 렌즈를 구입한 것 같은

설레임'을 느끼셨다며, 돌아가는대로 빨리 필름을 다시 넣어

촬영하고 싶다하셨던 그때가 아마 작업을 시작한 이후

장 큰 보람과 기쁨을 느꼈던 순간이 아닌가 싶네요.


요즘은 그렇게 긴 세월의 풍파를 맞아 켜켜이 쌓인

헤이즈와 유막, 묵은 기름때를 벗겨내고 반세기 전 출고당시의 상태로

아가 마치 새 렌즈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면,

그래서 올드렌즈는 원래 이렇다는 오해와 편견에서 벗어나

당시 설계자의 의도대로 현재를 살아가는 각자의 순간들을

기록할 수 있다면 것으로 제 작업이 누군가에게 큰 의미로

남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Leica M2 Button Rewind / Summilux 35mm F1.4 V1 Steel Rim



유막과 접착면 문제가 사라져 본래의 코팅 상태가

회복된 상태의 스틸림. 역시 1세대 35룩스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M2 버튼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듯 싶군요.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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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W 2020.11.16 10:5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말 새 렌즈로 다시 태어났네요!
    상인님이 오버홀 해주신 렌즈는 보고만있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ㅎㅎ

  2. 2020.11.21 17:0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말 귀힌 렌즈가 새 생명을 얻었네요. 35룩스 1세대 (게다가 M2형) 열심히 구하고 있지만 도저히 구할 수 없는 렌즈인데 이런 글을 만나고 보니 놀라움과 부러움이 함께 밀려옵니다. 대단하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한 엄청난 기술이십니다. 저도 언젠가 의뢰를 드릴 것 같네요 ㅎㅎ

    • goliathus 2020.11.22 16:0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분해해 놓으면 결국 여러가지 종류의 광물질로 이루어진 무기물들의 집합체일 뿐인데 알을 보고 있자면 빠져들지요 ㄷ ㄷ ㄷ 특히 35lux 스틸림은 중독력이 강해서 구하셔야 해독이 되실텐데ㅜㅜ




Leica M10-D / CZJ Sonnar 8.5cm F2 Black & Nickel



송곡리, 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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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거인광학 / goliathus입니다.



11월 작업접수를 재개합니다.

어제 이사를 마치고 작업실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정리가 끝나고 세팅이 되면 

드디어 남은 물량 1주일 안으로 완료발송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새로운 접수분은 11월 16일(월)부터

택배접수를 통해 발송해주시면 됩니다.

(방문접수도 16일부터)



*이사로 인하여 주소가 변경 되었습니다.

꼭 발송 전 연락을 주셔서 새로운 주소로 보내주셔야합니다!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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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11.18 11:1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Rolleiflex SL66SE / Rollei Distagon 50mm f4 HFT / Fuji Reala 100

팔레트사진관 dev & scan



옥산,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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