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이 완료된 렌즈를 찾으러 오셔서 근처에 새로 생긴 카페 세븐야드(7yard) 에 다녀왔습니다. 그렇습니다, 작업기로 일일히 포스팅을 하기엔 너무 시간이 소요되므로 소프트한 포스팅을 좀 더 자주 올려보고자 꼼수를 내어보았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알찬 ㅎㅎㅎ 오늘도 재미있는 렌즈를 소개합니다. 'ARRI'하면 사진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들어본, 영화촬영용 영상장비를 제작하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에서 과거 35mm 필름을 이용해 영화를 촬영하던 시절 사용된 'Arriflex 35' 시리즈를 위해 제작된 렌즈입니다.  1937년 최초로 제작된 Arriflex 35(1937)는 이후 Arriflex 35II(1941), Arriflex 35III(1979), 그리고 영화 Taxi Driver, Apocalypse Now, The Shining 등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킨 Arriflex 35BL(1972)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미러를 이용, 실시간으로 화상을 확인하며 촬영이 가능한 Arriflex 35는 3개의 터렛식 마운트를 이용해 신속하게 렌즈를 바꿔가며 영상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유명했던 대부분의 렌즈 메이커들 역시 Arriflex에 사용하기 위한 영화촬영용 씨네렌즈를 개발하고 있었고 광학명가 Zeiss 역시 50mm F1.5 Sonnar를 비롯한 여러가지 영화용 렌즈를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자료를 찾기 위해 웹서핑을 하던 중 아래 사진에 동일 스펙의 렌즈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rl Zeiss Sonnar 50mm F1.5가 장착되어있는 Arriflex 35 / 스탠리큐브릭과 그의 Arriflex 35IIC

 

 오늘 작업이 완료된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는 영화촬영을 위해 후옥의 디자인이 일부 변경되고 촬영용 편의장치 등이 추가된 렌즈로 Leica M mount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조가 된 렌즈입니다. 거친 외관에 비해 후드 역할을 겸하는 조리개링 깊은 곳에 위치한 렌즈는 비교적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고 내측 헤이즈와 조리개 유막 등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전군 분해를 통해 클리닝을 마치고 무한대를 한참 지나가 최단거리가 1.8m에 이르는 포커스를 교정하고 이중상 역시 근거리에 정확하게 맞춰주었습니다. 후기시리얼 임에도 글로우가 적게 발생하고 보시는 것과 같이 좀 더 현대적인 묘사력이 느껴집니다. 씨네렌즈라서일까요, 보다 드라마틱한 그라이데이션에 오랜만에 만족스러운 조나의 결과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Leica M10-D / Carl Zeiss Sonnar 50mm f1.5 Arriflex @F1.5

 

멀리까지 찾아와주신 S님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들려보내주신 선물 덕분에 가족과 즐거운 시간 보냈습니다.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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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도 올해 가장 큰 이슈로 남을 Leica Noctilux-M 50mm f1.2 ASPH 복각렌즈를 굳이 원하지 않았지만 맛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Toxic한 렌즈를 하필 ㄷㄷㄷ 서울 나가는 김에 quanj님께 이번에 작업 완료된 렌즈들을 가져다 주려고 갔는데, 자꾸 본인이 주장하는대로 '씹고 뜯고 맛보라'고 하는 바람에 흠흠. 제한된 빛과 시간이었지만 잠시간 사용해 본 소감을 올려봅니다.

 

 오리지널과의 차이점은 이미 포럼과 블로그를 통해 quanj님이 방대한 자료를 올려주셨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크기, 성능, 무게 등 사실상 M 바디에서 비교적 간편한 세팅으로 가지고 다닐만한 대구경 표준 렌즈로 명실상부한 최고의 렌즈인 Leica Noctilux-M 50mm f1.2 AA를 복각한다고 해서 저도 상당히 기대했던 렌즈인데 샘플만 보다가 직접 찍어보니 광학소재에서 오는 차이는 약간 느껴지지만 일부 수정된 렌즈 외곽부의 곡률로 정돈되고 보다 자연스러운 배경흐림을 가지게 된 현대판 녹티룩스 1세대에서 라이카가 그당시 설계해서 만들어내고 싶었던 렌즈의 완성형이 바로 이 렌즈구나 싶군요.

 

  향상된 코팅에도 불구하고 M10-R 바디 샘플에서 다소 옅은 컬러, 컨트라스트의 느낌이 좀 특이했는데 M10-D 에서 사용해보니 R바디 특유의 투명하고 뉴트럴한 컬러세팅에서 오는 차이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M10 시리즈에서는 오리지널 처럼 진득한 느낌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묘사는 보다 얕은 심도를 자랑하는 2, 3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라 취향에 따라 각 세대의 녹티룩스를 선택할 수 있는 라이카 유저들에게 하나의 선택지가 더해짐이 부럽습니다. 녹티룩스 복각의 불똥은 니콘탁스가 메인인 제게 조만간 Nikkor-N 50mm F1.1로 옮겨 붙을 것 같아 불안합니다 ㄷㄷㄷ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Leica M10-D / Noctilux-M 50mm F1.2 ASPH @F1.2

 

좋아 죽는구만 ㅋㅋ

아이고 배야....ㅜㅜ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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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경모 2021.02.19 16:4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스르륵 포럼에 녹티 열풍이라 관심있게 봤던 렌즈입니다.
    근데 복각임에도 MTF를 보니 전혀 다른 렌즈더라고요.

    그래서 엉뚱하게 4th를 구입했다가 너무 소프트해서 당황했습니다.

    결국 녹티현행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참. 지난번 w-nikkor 3.5cm f1.8 엠 솔루션 기대합니다.

    • goliathus 2021.02.20 01:2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그렇습니다, MTF를 보면 오리지널과는 괘를 달리하는 렌즈임이 확인되지요 물론 그래프가 전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녹티는 세대별로 차이가 명확해서 취향에 맞는 것을 잘 고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5.8 소식 곧 전해드리겠습니다.



  'Scalloped Knurl Ring' 혹은 'Heavy Knurl Ring'으로 불리우는 초기 M 마운트 렌즈의 초점링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리지드, 녹티룩스 50mm F1.2 1세대 등 라이카의 황금기를 대표하는 올드렌즈들이 대부분 이 시기에 완성되었고, 이에 대한 향수와 미려한 각도로 가공된 공학적 아름다움의 시너지는 강력한 팬덤으로 전환되어 지금도 현행 렌즈 중 소량이 클래식 디자인의 초점링을 적용된 한정판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60년대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흥행으로 지각변동을 겪게된 시장에서 라이카는 점차 힘을 잃기 시작했고, 이 무렵 출시된 주미크론 50mm F2 2세대는 원가절감을 위해 단순화된 구조와 초점링, 거세된 무한대고정버튼 등으로 볼품없는 외형을 갖게 되면서 개선된 컨트라스트와 컬러재현력에도 불구, 여전히 저렴하고 인기 없는 렌즈로 저평가 받고 있습니다.

 

  금일 소개해드릴 렌즈는 2세대 50크론 중에서도 리지드 후기형의 'Scalloped Knurl Ring'이 적용되어 클래식한 아름다움과 성능을 함께 겸비한 Summicron 50mm F2 V2 초기형입니다. 얼핏 리지드 복각의 블랙버젼과도 같이 느껴지는 심플함이 아름다운 렌즈로 생산량은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이런 초점링 디자인을 '해바라기렌즈'로 통칭하는데 렌즈의 크기나 굴곡의 높이, 간격에서 느껴지는 괴리감이 다소 있기에 '리지드처럼 생긴 초점링' 정도로 애매하게 불리우고 있어 편의상 '물결식 초점링'으로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렌즈 구성은 5군 6매로 Summicron 50mm F2 V1에서 대물렌즈 뒤에 위치하는 2, 3, 4군의 3매가 접합된 2장의 렌즈가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후 등장하는 3세대는 4군 6매의 구성으로 더욱 심플하게 변화되어 지금까지 동일한 설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개된 렌즈는 Summicron 50mm F2 V2 중에서도 첫번째 배치의 초기에 속하는 개체입니다. 

 

 

 

렌즈의 컨디션은 굉장히 잘 유지된 상태였습니다.

아주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헤이즈와 비교적 최근에 생긴 듯한

오염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렌즈의 형태는 리지드와 비슷하지만 부품과

조립방식은 2세대와 동일합니다. 

 

 

 

초점부와 렌즈경통을 분리하고

렌즈의 분해에 들어갑니다. 이 시기에 생산된

렌즈들의 공통점으로 게눈을 꽂을 수 없는

단순화된 리테이닝 링이 보입니다.  

 

 

후옥의 렌즈군, 오래되지 않은 헤이즈를

제외하고 컨디션은 아주 좋네요, 50년 이상된 렌즈임에도

소중히 다루어 온 렌즈임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전군의 렌즈 분해에 들어갑니다.  

 

 

 

Summicron 50mm F2 V2의 헬리코이드는 단순화가

이루어지는 듯하면서도 복잡해진 구성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헬리코이드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오일이 경화되는 경우 빡빡해지거나 조작감이

안좋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정비시 골머리를 썩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3개의 핀으로 헬리코이드의

직진운동을 돕고 중심축을 잡아주는 방식인데

동시대에 제작된 Noctilux 50mm F1.2도 동일한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래지 않아 이 구조는

보다 간결하고 개선된 타입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헬리코이드 외측의 오염과 초점링

정비를 위해 분해된 초점경통.

 

 

 

비교적 좋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네요, 넘쳐난 기름과

간섭으로 생긴 묵은 때를 닦아줍니다.

 

 

 

대물 렌즈 바로 뒤에 고착된 헤이즈, 오래된 케이스입니다.

Elmar 50mm F2.8 같은 렌즈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으로

리지드에서도 간혹 일어나는 케이스로 경우 이렇게 되면

고착이 되어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리개날의 오염.

오래된 오일이 경화를 일으켜

조작감이 매우 안좋은 상황.

 

 

 

조작감의 향상과 헤이즈 방지를 위해

전체 분해에 들어갑니다.

 

 

 

경화된 윤활유. 솜으로 닦이지 않아

이런 놈들은 긁어내게 됩니다.

 

 

 

 

정비가 완료된 조리개경통.

경통을 감싸는 부품들도 깨끗히 닦아냅니다.

 

 

 

2군의 클리닝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물렌즈와 5, 6군의 클리닝이 완료되었습니다.

렌즈 컨디션이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일반형 2세대라고 해도 탐이날 정도입니다 ㅎㅎㅎ

 

 

 

작업을 마친 렌즈를 전체적으로 체크하고

미쳐 보지 못한 먼지나 유막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Summicron-M 50mm F2 Rigid와의 비교.

기존의 곡선화된 디자인에서 직선으로

변경된 디자인 포인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2세대 주미크론은 출시 당시 기존 7매 구성의 리지드에

비해 짙은 자줏빛 코팅의 매우 향상된 코팅으로 향상된

컨트라스트를 마케팅 포인트로 광고했을만큼 색 재현력이나

컨트라스트가 진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물론 소개된 것과 같은 물결형 초점링을 가진 개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개체도 드물고 상당히 고가로 거래되고

있기에 아직 가격적 메리트가 충분한 2세대 후기형으로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가성비가 아주 좋은 렌즈입니다.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5.6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11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Leica M10-D / Summicron-M 50mm F2 V2 SKR @F2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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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ax I / CZJ Sonnar 5cm F2 Black&Nickel / Agfa APX 100

 

 

2021. 1. 장전동, 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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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ax I / CZJ Sonnar 5cm F2 Black&Nickel / Agfa APX 100

 

 

2021. 1. 산척동, 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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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하면서 포스팅을 못한 사이에

티스토리에서 구버젼 에디터의 사용을 결국 중단시켰네요ㅠ

 

신버젼 에디터라고 기능이 많거나 이런것도 아닌데

기존 구성 방식의 포스팅은 어려울 것 같은데 고민이 크군요 ㅎㅎㅎ

갈수록 퇴보하는 티스토리이기 때문에 별 기대는 하지 않고

앞으로의 새로운 포스팅 방식에 적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각설하고 이번 접수 중단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종종 콜렉션 전체를 점검/오버홀 하기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가급적 여러분께서 작업접수하실 수 있도록

1회 렌즈 접수를 3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에 작업을 부탁하신 분께서 갑자기 당분간

해외에서 거주하게 되시는 바람에 소량접수가 어려워

이례적으로 LTM 콜렉션 전체를 보내주셨습니다.

 

접수방식 전환 후 오랜만에 대량 접수라 가슴이

웅장해지면서도 급체가 오는 것 같은 느낌이 ㅎㅎㅎ

 

일단 상태도 상태니거니와 고가의 써드파티 LTM 렌즈와

Carl Zeiss Jena Herar 3.5cm F3.5 등 희귀 Contax RF렌즈 등도

보입니다. 동일한 렌즈도 2-3개씩 소장하고 계신걸 보니

역시 세상은 넓고 고수는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잠깐 면피를 위한 썰을 또 풀자면ㅎㅎㅎ

렌즈의 작업은 바디 작업과는 성격이 많이 다른데,

부품의 교체나 오버홀로 수명의 연장이 무한에

가까운 필름 바디와 달리 렌즈는 한번의 작업으로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주의를 들여 천천히(응...잠깐?) 작업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이점을 잘 이해해주시고 기다려주시는 분들께 그저

죄송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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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lbatros 2021.02.05 09:1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어휴... 역시 저는 그저 실용 유저(?)일 뿐이라는 마음의 위안 얻고 갑니다. ^^;;

  2. DW 2021.02.05 11:1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와..입이 다물어지지않네요 ㅋㅋㅋㅋㅋㅋ 이게 다 얼마야...

  3. 2021.02.06 12:5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헉 이게 한 분의 컬렉션이라니요. LTM만이 이 정도면 현행도 저만큼 있으실텐데 대단하네요 ㅎㅎ
    주마렉스 쓰시는 분은 정말 드문데 눈이 호강합니다 ^^
    그나저나 앞으로 상인님께 의뢰 드리기가 더 어려워지겠습니다 ㅠㅠ

  4. flyggoma 2021.02.07 21:5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억.. 요근래 바쁘신 이유가 있으셨네요 ㅋㅋㅋ 화이팅 입니다 ㅠ

  5. 쿠쿠리 2021.02.24 13:1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쭈굴이는 조용히 M2 뚜껑이나 까야겠습니다...

  6. 쿠쿠리 2021.03.04 17:4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간만에 장비들 먼지 털어보니 그 사이에 다들 노쇠해 지셨네요...
    IIIg는 파인더 미러부가 뜬거 같습니다. 페인더 절반이 거무튀튀하게 보이네요..

    혹 남는 질산은이랑 스산화칼륨 용액 없으십니까...????
    미러 증착 다시 해줘야 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