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ing Carl Zeiss Biogon 35mm F2.8 Prewar & Biogon 21mm F4.5 on SONY A7.

오늘은 A7과 올드 짜이즈 렌즈의 이종교배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SLRCLUB의 라이카포럼에서 어떤 회원분께서 A7에 전전형 비오곤이 장착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길래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연히도 제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곳에 계시길래 직접 뵙고 테스트를 해본 뒤 방금 돌아왔습니다.

필름에 관한 이야기도 나누고 정말 간만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수다를 떨다 왔네요. 오히려 제가 너무 많은 것들을 배우고 돌아와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자리를 빌어서 다시한번 감사하다고 전해드리고 싶네요.. 총 세가지 렌즈를 테스트 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엔터치고 한칸 아래로...



1. Carl Zeiss Biogon 35mm F2.8 Prewar (전전형 비오곤)
   Mount issue: No.  Magenta casting:  Not appeared.


모두 다 잘 아시는 무코팅의 후옥이 가장 큰 비오곤입니다. 전후형은 이보다 알도 작아지고 크기도 줄어들었죠. 해상력은 이쪽이 우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 사진의 렌즈이구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마운트 잘 됩니다. 다만 이게 크롭바디인 NEX-5,7 t시리즈에선 불가능했습니다. 센서가 작아 렌즈 뒷부분이 센서 테두리의 턱에 걸립니다. 하지만 A7에서는 무리없이 마운트 잘 됩니다. 무한대~최소초점거리까지 잘 움직이구요. 그냥 쓰시면 됩니다! 마젠타 캐스트도 역시 안하셔도 됩니다.



2. Carl Zeiss Biogon 21mm F4.5
   Mount issue: No. Magenta casting: Not appeared.

전설의 비오곤이죠, 의외였던게 이 렌즈, 완벽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마운트 할 때 뒷렌즈에 붙어있는 렌즈쉴드를 빼는 것이 좀 더 안전하게 마운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렌즈에 따라서 초점이슈는 있는 것 같지만 충격이었던게 마젠타 캐스트가 없네요! (밝은날 촬영해보지 않아서 완벽하게 클리어하진 않습니다만...) 이정도로 촬상면 가까이 붙음에도 마젠타캐스트가 없는걸로 보입니다. 이거 팔아버렸는데....하아ㅜㅜ 사진 참고 하시구요, 이렇게 되면 A7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광각렌즈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사진 참조 해주시구요, 소니가 센서를 제대로 손을 봤나 보네요. NEX-7 과의 이종교배 사진도 함께 첨부합니다.

SONY A7 / Carl Zeiss Biogon 21mm F4.5SONY NEX-7 / Carl Zeiss Biogon 21mm F4.5




3. Leica super angulon 21mm f4
Mount issue: Yes (cannot use) , Magenta casting: -

슈퍼 앵글론은 촬상면쪽 렌즈 후옥이 커서 마운트가 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해외 자료를 검색해보니 Super angulon 21mm f3.4는 마운트가 되는 것으로 나오는군요.

*Leica M-P 바디에는 사용가능, 마젠타 캐스팅은 발생-http://photopoem.org/sa21-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