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적도,굴업도] 4월 25일 #2 - 덕적도, 굴업도 장할머니 민박, 큰말해변, 목기미해변

4월 25일 2일차 / 2박 3일 덕적도, 굴업도

덕적도 -> 굴업도 -> 장할머니네 민박 -> 큰말해변 -> 목기미해변

덕적도, 굴업도 여행 이틀째 날이 밝았습니다. 오늘은 배편으로 덕적도에서 굴업도로 이동해서 장할머니 민박에 짐을 풀고 굴업도에 있는 큰 해변들을 돌아볼 계획입니다.

덕적도에서 굴업도로 들어가는 배는 평일에는 한번, 주말에는 두번 있습니다. 달마다 달라 고려고속훼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는게 가장 확실한데, 제가 다녀온 4월에는
평일 11:20, 주말 10:30, 13:50 에 진리선착장에서 떠나는 시간표였습니다.

한가지 더 유의해야 할 점은 홀수일과 짝수일 운항 순서가 다릅니다. 울도선이라 불리는 나래호는 덕적군도에 속한 덕적도, 문갑도, 굴업도, 백아도, 울도, 지도 총 6개의 섬 사이를 운항합니다. 이때문에 덕적도에서 굴업도 배편 이동시 걸리는 시간이 1시간이 걸리는 날도 있고 2시간이 걸리는 날도 있습니다.

자세한 시간 확인은 아래의 고려고속훼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덕적도 진리선착장의 모습입니다. 선착장 앞쪽에 민박은 물론 음식점들도 제법 있습니다.

11:20분 섬으로 도착한 나래호, 자동차를 실을 수 있는 전장 36m의 배입니다.
외관에 비해 2011년에 건조된 젊은 배였네요;;

한편 대부도에서 덕적도로 들어오는 대부고속카페리도 이시간에 도착합니다.

저희가 간 날은 홀수날이어서 약 1시간만에 굴업도에 도착하는 코스였습니다.

아, 망망대해 한 가운데 기다란 모래사장으로 두 섬이 연결되어 있는 풍경이

눈에 들어왔을 때의 황홀함이란.

굴업도의 동도와 서도를 잇는 목기미해변의 연륙사빈 지형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모래사장의 길이만 2km에 육박합니다.

굴업도 근방의 해저수심이 무척 깊은 편이라는데 이렇게 긴 모래사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정말 경이로웠습니다.

보고 또 보고...

선착장에 도착하자 서인수 이장댁에서 키우는 강아지가 마중을 나옵니다.

저런 검정에 흰점박이 강아지가 두마리 있는데 새미와 쌤통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어요.

수많은 백패커들이 봉고트럭 두대에 나눠 탑니다. 마을까지 거리가 그리 멀지 않아

장할머니민박이나 서인수이장댁에서 묵을 사람 위주로 타고 백패커들은 가방만 실어 날라줍니다.

아프리카 이후 오랜만에 트럭을 타고 이동해봅니다. 4월말인데도 섬은 추운 기후 덕분에

육지와 달리 이제 벚꽃이 필락말락 하고 있었습니다. 낮에는 덥고 밤에는 꽤 쌀쌀합니다.

1km 정도 이동하면 장할머니네 민박집에 도착합니다. 바베큐 할 수 있도록

바베큐 장비와 기타 음료등이 준비 되어있습니다.

아름다운 색으로 칠해진 장할머니 민박집.

도착하자마자 점심시간이라 식사를 합니다. 미리 준비를 하시기 때문에

예약문의하실 때 점심, 저녁 식사를 어떻게 할지 알려주셔야 합니다.

식사는 7,000원으로 동일합니다.

섬에서 채취한 나물과 고둥등으로 만들어진 상큼한 반찬들!

해변의 돌에서 잡은 고둥이라 비리지 않고 쫄깃한 맛이 정말 좋았습니다.

방풍나물무침, 풍을 예방한다하여 방풍나물이라고 부른답니다.

침 고이네요..@@

수박향이 났던 두릅새순.

이 분이 바로 장할머니민박(장씨네 할머니 민박)의 주인장이신 장씨 할머니.

6.25 때 황해도에서 피난을 오셔서 이 곳 굴업도에 정착하셨다고 합니다.

푸근한 미소와 말씀하실 때 인자하신 표정이 꼭 우리 외할머니 같아서

참 좋았습니다. 현재는 할머니와 아들, 딸 이렇게 세분이 운영을 하시는데

손님이 많은 날은 가족처럼 직접 음식도 나르고 밥도 푸고 설거지거리도

가져다 드리면 참 좋아하십니다. ^^

식사를 든든히 하고 숙소 바로 앞의 큰말해변으로 나가보았습니다.

이 곳 역시 모래사장의 길이가 상당합니다.

길이 뿐만 아니라 폭도 상당합니다. 남해에서 보았던 왠만한 해수욕장 보다 폭이 아주 넓어

아이들 뛰어놀기도 좋고 무엇보다 모래가 너무 고왔습니다.

모래사장을 돌아다니다 발견한 길이 약 1m의 돌고래의 사체.

먼바다라 그런지 가끔씩 이렇게 돌고래나 상괭이가 물에 밀려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모래사장에서 발견한 박각시의 번데기.

에일리언 스페이스자키의 창조주인 H.R 기거(H.R Giger)는

분명 이 박각시 번데기로부터 스페이스자키의 영감을 얻었을겁니다.  ㅎㅎ

다시 마을로 돌아와 이제 목기미 해변으로 가보기로 합니다.

2013년 8세대에 17명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기 때문에 이 곳에 집들이

모두 모여있습니다. 하나같이 벽들이 색깔이 너무 예뻤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천주교 성당을 발견했습니다. 신자가 몇명 없기 때문에 신부가

상주하지 않는 공소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목기미로 넘어가는 언덕에서 바라본 큰말해변. 오른쪽에 보이는 큰 건물은

섬의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발전소입니다.

2009년 제 10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에서 생명상(대상)을 수상한 굴업도.

이제 나뭇잎들이 나기 시작한 굴업도, 섬 특유의 기온변화로 인해 식생의 분포나

상태가 육지와 현지하게 다릅니다.

중간지점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어구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도보로 15분 정도 걸려 도착한 목기미해변의 선착장

왼쪽으로 시선을 돌리자 이름처럼 긴 해변이 끝없이 펼쳐집니다.

정말 장관이었습니다. 내륙의 해안이 아니라 바다한가운데의 섬이라니..!ㅎㅎ

해안선 안쪽으로는 이렇게 사구가 펼쳐집니다. 신선한 모래가 계속해서

생산되고 쌓이기 때문에 생태가 특이한 생물들이 많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1920년대까지는 이 곳이 번창했기 때문에 민어파시가  열리는 어업전진기지였다고 합니다.

태풍으로 인해 집들이 부서지고 큰 피해를 입은 후로 대부분이 섬을 떠났다고 합니다.

가운데 보이는 전봇대는 1980년대에 세워진 것인데 절반이상이 모래에 파묻혀 버렸습니다.

....

사구에 올라 촬영한 목기미해변. 모래사장의 면적이 대단히 넓었습니다.

오래된 전봇대, 이제는 아랫부분이 모래에 파묻혀버려 키가 낮아진 것 처럼 보입니다.

...

모래가 가장 많이 쌓인 곳의 전봇대, 거의 사람 키와 맞먹는 듯 했습니다.

이날 아쉽게도 물때가 빠질 때라 목기미 특유의 가는 연륙사빈을 볼수는 없었습니다.

목기미의 연륙사빈.

목기미해변의 가장 끝부분으로 해변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약 2km에 달합니다.

모래가 무척 고와지며 둥글둥글하고 커다란 바위들이 마치 중생대의 어느 무인도에

온 듯한 묘한 느낌을 줍니다.

해변에서 발견한 사슴발자국.

또다시 발견한 소형 고래의 뼈.

마을 아주머니에게 여쭤보니 작년 12월 경에 떠밀려온 것이라고 했습니다.

당연히 사람일리 없다고 생각했지만 야지에서 대형척추동물의 골격은 처음보는지라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ㅎㅎㅎ

고래의 두개골부분과 지느러미 부분.

...

결국 발견하고 만 사슴떼. 밤에 돌아다녀보면 깜짝깜짝 놀랍니다.

안광이 숲에서 번쩍번쩍해요;;;;

마을로 돌아왔습니다. 우편함의 표기대로라면 현재 9세대가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거 발견하고 정말 반가웠습니다. 저 어렸을 때 시골에서 사용했던

철제 아궁이(?)로 시래기를 삶고 계셨습니다.

숙소로 돌아오자 준비해주신 저녁찬 중에 하이라이트는 바로 이것, 가시리라는 굴업도 특산 해초였습니다.

튀각처럼 기름에 살짝 튀겨져 나왔는데 맛과 식감이 대단했습니다.

여쭤보니 섬의 일부지역에서 나는데 예전에는 갈퀴로 다 긁어냈더니 다시 자라는데

너무 오랜시간이 걸려 자급자족할만큼만 조금씩 채취하고 계신다네요.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배를 타고와서

뜯어가기도 하기 때문에 채취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고등어조림과 냉이된장국, 아...야식타임에 그리운 저 건강 밥상의 비쥬얼이라니.

이렇게 둘째날 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섬의 다른 곳과

밤하늘 사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한주의 시작이네요, 모두들 파이팅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