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 Zeiss Sonnar 이종교배용 핀 교정.

핀교정 및 분해 청소를 마친 Zeiss Sonnar 렌즈들입니다. 이렇게 모아놓으니 올망졸망 참 이쁘네요. ㅎㅎㅎ 

사진의 렌즈들은 수리소에 갔다가 되려 핀이 나간채로 돌아온 녀석도 있었고 이종교배용 어뎁터가 맞질 않아 Leica M9의 거리계에서 초점 문제가 생기는 렌즈도 있었습니다. Nikon RF용으로 초점 교정이 되어있는 것도 있고...다 같은 Sonnar인데 사연이 가지가지입니다. 

과거에는 필름에서만 사용되던 렌즈들이 고해상력을 가진 미러리스 카메라등의 디지털바디와 이종교배되다보니 아무래도 그간 사용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초점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점 문제가 없는 리퍼런스 렌즈를 기준으로 모두 핀 교정을 완료해주었습니다.






Carl Zeiss Sonnar 50mm F1.5 Dismantle



Carl Zeiss Sonnar 50mm F1.5 Dismantle



초점교정을 하는 김에 먼지가 들어간 렌즈를 분해하여 깨끗히 청소를 해주었습니다. 

경통 내, 외부에서 오래되어 먼지와 함께 뒤엉킨 윤활유는 조리개날로 번져 가기도 합니다. 


조리개날에 기름이 있는 경우 내부도 이렇게 되어있을 확률이 높구요. 렌즈를 수리하다보면 

시리얼, 생산시기에 따른 부품의 변화에 대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Zeiss-Opton 각인과 Carl Zeiss 각인에서도 몇가지 차이점이 

확인 되었는데요, 이건 다음에 한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