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5] Using RF Nikkor lenses on an NEX. (이종교배)

추석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NEX에 니콘 RF 렌즈를물려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M 바디에 콘탁스 렌즈를 물려 사용하셨던 분들은 너무도 당연한 방법이긴 하지만  어뎁터에 대해서 정리하는 차원에서 글을 남겨봅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주로 광각렌즈와 망원렌즈만을 사용할 경우, 50mm 렌즈들을 포함한 렌즈 전부를 사용하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모든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어뎁터가 2개가 필요하게 되므로 좀 번거롭게되지만 Prominent Nokton등의 걸출하고 다양한 표준렌즈들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메리트가있습니다. 저는 고민하다가 모두 사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1. 외조식 렌즈 (External mount)만 사용할 경우.
외조식 렌즈 (대부분의 망원, 광각 렌즈들)만을 사용한다면 전용 어뎁터가 Cosina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고,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구조가 복잡하지 않으므로 외조식의 모든 렌즈가 사용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표준렌즈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커다란 핸디캡을 가지게 됩니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요, 외조식으로 설계된 표준렌즈들을 사용하면 되긴 합니다. (SC Nokton 50mm F1.5, Nikkor-N.C 5cm F1.1 late) 


2. 내조식 렌즈 ( Internal mount)를 포함한 모든 렌즈를 사용할 경우.
어뎁터는 2개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필름 M바디에 물려 사용할 때 자주 쓰셨던 Contax to M 어뎁터와 M to Sony E 마운트 어뎁터가 필요합니다. (위의 사진 참조) Contax to M 어뎁터의 경우 이베이 등지에서 $250 정도에 판매되고 있고 M to E 는 저렴한 중국산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조합될 경우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사실상 지금까지 발매된 모든 Nikon, Contax RF 렌즈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Biogon 21mm F4.5 의 경우 후옥의 렌즈가드를 빼면 장착 가능)  단, Nikkor-N.C 5cm F1.1 early (Internal mount) 의 경우 일부 어뎁터에서는 끝부분이 Contax-M 어뎁터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어뎁터를 살짝 깎아주는 방법으로 마운트가 가능합니다.


SC E-mount Adapter

비용면에서는 후자의 경우가 약 10만원 정도 더 들어가게 되는 것 같네요, 크롭에서의 표준이 되는 W-Nikkor 3.5cm F1.8 렌즈를 표준으로 사용하겠다하면 첫번째의 방법을 선택해도 좋겠습니다.  아, 이 어뎁터들과 넥스 덕분에 Fuji X100의 뽐뿌를 여차저차 이겨내게 되었습니다.  : )  (렌즈 교환식으로 발매되었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죠;; 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