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라이카 렌즈만 주로 작업이 들어와서 의기소침해져있는 가운데(ㄷㄷ) 요근래는 다시 짜이스와 니콘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라이카를 전부 다 써보고 니콘, 짜이스로 멀티를 하시거나 넘어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장점은 역시 라이카와 다른 맛과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이라고 하십니다. 일부 라이카 매니아들은 몇몇 렌즈들을 써보기 위해 Contax RF 바디나 Nikon RF 바디들을 들이기도 하시는데, Carl Zeiss Sonnar 50mm F1.5와 함께 가장 써보고 싶어하는 렌즈가 바로 이 동독제 전전형 무코팅 Biogon 3.5cm F2.8 렌즈입니다. 해상력이 정말 무시무시한 렌즈이고 이미 출시년도 자체가 1936년이니 짜이스의 광학설계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전전형 무코팅 비오..
연이어 올라가는 작업일지는 CY 마운트의 Contax Distagon T * 18mm F4 AEG 입니다. 1972년 콘타렉스 시리즈의 실패를 마지막으로 카메라 생산을 중단한 칼 짜이스는 뛰어난 자사의 렌즈를 공급하기 위한 파트너를 찾던 중, 일본의 1974년 Yashica와 제휴하여 Contax RTS 를 발매하게 됩니다. 이를 시작으로 Contax 브랜드는 부활하게 되고 콘탁스 아리아, Contax S2 등 수많은 명기들이 탄생하게 됩니다. CY 렌즈는 MMJ, MMG, AEJ, AEG 등으로 구분하는 것을 들어보셨을텐데요, 우선 MM(최소조리개 녹색), AE(조리개 표기 전체 흰색)은 각각 멀티모드 / 조리개우선의 약자로 MM의 경우 A, S, P, M 네가지 모드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가장 비쌉..
Leica M4 / Contax G 28mm F2.8 Biogon / Fuji Provia 100F 베르사이유, 오산동 화성시. Click to Enlarge.
Carl Zeiss Biogon 21mm F4.5의 작업일지입니다. 요즘에는 이렌즈 저렌즈에 '전설의 뭐시기' 이런 수식어를 붙이는데 오늘 보실 렌즈는 정말 광학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 비오곤 21mm 입니다. 이 렌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리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흔히 슈나이더의 Super Angulon 21mm F4와도 많이 비교되는데, 광학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비오곤과는 격차가 제법 벌어집니다. 두 렌즈 모두 작업하면서 내부 구조라던지, 완성도를 비교해보게 되면서 더더욱 Biogon의 손을 들어주고 싶어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렌즈를 M 바디에 사용하려면 부착되어 있는 렌즈가드, 거리계연동튜브를 빼는 것으로 부족하고, 경통을 바디에 묶어주는 후옥 테두리까지 갈아내야합니다. Nikon RF에서 편하..
Leica M4 / Canon 25mm F3.5 / Kodak Proimage 100 일운면, 거제도. Click to Enlarge.
Summilux 35mm f1.4 2nd는 조리개 1.4의 매력적인 배경흐림과 올드렌즈의 특성을 함께 맛 볼 수 있는 렌즈입니다. Summilux 35mm F1.4는 렌즈 하우징의 차이에 따라 1961~1966년까지의 생산분을 1세대, 1967~1995까지를 2세대라고 칭하는데, 1, 2세대의 렌즈설계가 동일하기에 1, 2세대를 한데 묶어 1세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35룩스 2세대는 근 30년간 장수한 모델로 역광에서 특징적인 광륜과 함께 조리개 개방 세팅시 피사체를 감싸는 듯한 형태의 글로우가 발생하는데 인물촬영이나 특정한 환경과 맞아떨어지는 경우 굉장히 매력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광학부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LED 광원을 뒤에서 다이렉트로 비추면렌즈의 정확한 상태를 살펴..
Nikon SP / Nikkor-S 50mm F1.4 Olympic / Kodak E200 Hypnotized City. Click to Enlarge.